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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칼럼
2012년 상반기 모바일 이슈
2012년 상반기 모바일 이슈
겟몰, 2012/07/21, HIT : 1472, 추천 : 0

1. 스마트폰 이용행태

 

최근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수가 2,000만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남성(52.9%)이 여성(47.1%)보다 약 5%가량 스마트폰을 더 사용하며, 사용연령대는 2030세대의 비율이 높으나 10대 ~ 40대까지 전 연령층에서 골고루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매체 별 이용시간

스마트폰은 일 평균 4시간 이용으로 전통 매체들 대비 높은 이용시간을 보이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음성, 문자,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내용을 전달하는 차세대 신생매체로 단 기간에 내 주요 매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폰 이용분석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이용목적으로는 자료, 정보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포털 이용의 경우 PC와 유사한 사용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 스마트폰 결제경험이 있는 60% 중 영화, 공연 예매분야가 31.1%로 가장 높게 나타나며, 기존 온라인에서의 이용이 모바일로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사 대상자의 어플리케이션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35.8개의 APP을 사용중이며, 게임과 음악 등의 엔터테인먼트 관련 APP 활용도가 높게 나타났고 17시~23시 까지 전 연령층이 집에서의 사용비율이 대체적으로 높았습니다.

 

 

이렇듯, 스마트폰은 기존의 온라인 환경을 모바일 환경으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에 따라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포탈 및 통신사업자들은 플랫폼 주도권 확보의 새로운 장으로 모바일 광고시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페이스북, 링크드인 모바일 광고 시장 진출

 

1) 페이스북, 모바일 광고 선언

2012년 기준 페이스북 회원 8억 4500만의 중 페이스북 모바일에서 활동중인 액티브 유저는 한 달에 4억 2500만명으로 광고주가 원하는 타겟팅 조건들을 설정하여 페이지에 대한 팬이나 어플 유저 확대 기능이 용의하며 새로운 광고매체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2) 링크드인, 모바일 광고 예정

링크드인은 전 세계적으로 1억 5000만의 회원을 보유한 비즈니스에 특화된 SNS로 방문자의 15%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유입을 하며, 새로운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3. 리치미디어 모바일 광고시대 개막


 

1) 몰입광고가 가능한 리치미디어 광고 각광

4G LTE 시대의 개막으로 HTML5기반의 광고 재생속도, 그래픽 구현 등 고속화된 기술발전으로 모바일 한계점 극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과 게임의 형태로 화면 전체를 뒤덮거나 터치 시 반응을 일으키는 동작 등 사용자와의 높은 상호작용이 가능한 리치미디어를 통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은 줄이고 집중도를 향상시켜 광고 몰입도를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2) 리치미디어 광고를 둘러싼 주도권 경쟁 심화

카울리 : 국내에서 가장 먼저 HTML5를 활용한 리치미디어 광고를 시작하였고 최근 국내 최초 한게임 3D광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SK플래잇 : 자사 광고 플랫폼 SK플래잇 : 자사 광고 플랫폼 'T애드'의 리치미디어 광고인 '모션배너'를 싸이월드 앱 통해 선보였습니다.

 

 

인모비 : 해외 모바일 광고 플랫폼 인모비는 2011년 10월 국내 시장 진출 발표, 국내 광고주를 위한 리치미디어 준비하고 있습니다.

 

 

4. NFC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크로스 마케팅

 

1) NFC를 탑재한 단말기 출하량 및 NFC 이용건수

최근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통신) 기능을 탑재한 단말기 출시의 증가는 물론, 실제 NFC를 활용한 사례도 분야별로 140~180%이상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상에서 유저의 스마트폰 인식만으로 결제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모든 정보에 접근이 가능한 차세대 마케팅 기법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2) 에스티로더, 업계 최초 NFC를 활용한 ‘스마트 포스터’ 마케팅 진행
해외 화장품 업체 에스티로더는 최근 NFC를 이용하여 유저가 포스터에 스마트폰을 인식 시 자사 웹 페이지, SNS 서비스, 동영상/이미지 등 콘텐츠 감상 및 다운로드, 파티장소 체크인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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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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