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런던 올림픽
2010년 벤쿠버 동계 올림픽과 남아공 올림픽 기간 동안 네이버/다음 뉴스 섹션 트래픽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즉, 유저들은 빅 스포츠 행사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포털 미디어의 스포츠 섹션을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7225.jpg)
2010년 빅 스포츠 행사가 있던 당시 경기를 관람하기 위한 유저들의 방송사 미디어 활용으로 체류 시간이 증가 하였습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7299.jpg)
2012년 런던 올림픽과 유로 2012 등 다양한 스포츠 행사가 있으므로 포털 스포츠 섹션 트래픽과 방송사 미디어 이용이 활발해질 것이며, 기업들의 포털 사이트를 이용한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7402.jpg)
2. 총선 및 대선
1) 선거 광고비 성장 추이
2002~2006년까지 정치 광고 집행 비중은 미비하였으나, 2007년 17대 대통령선거 당시 정치 광고 집행금액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2008~2011년 동안 국회의원 및 교육감선거,서울시장 선거 등 정치광고 집행금액은 총 5,631,680,000원으로 2007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향후, 정치광고 집행금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총선 및 대선이 있는 올해에는 정치광고 금액은 약 100억원 가량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7576.jpg)
2) SNS 정치적 영향력 확대
2011년 4.27일 재보궐 선거 이후, ‘인증샷 올리기’등 SNS를 이용한 유권자들의 활동이 이슈화되면서 SNS가 정치 미디어로 대두되었으며 10.26 재보권 선거 이후 하나의 선거문화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7630.jpg)
4.27 재보궐 선거 시 10만개에 불과했던 주요후보 트윗이 10.26 재보궐 선거 시 약 10배 증가한 98만개 이상의 트윗을 기록하면서 정치적으로 SNS 영향력이 빠르게 확산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7708.jpg)
3) SNS 정치적 영향력 확대
2011년 선거 이후 젊은 층의 유권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SNS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각 당들은 당원들에게 SNS 교육을 실시하며, 정치 관계자들은 정당 색깔, 얼굴 알리기 및 공략 알리기 등 SNS를 활용한 정치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7771.jpg)
또한, 2012년 총선 및 대선 이슈로 선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젊은 유권자들을 잡기 위한 SNS이용 및 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지고 정치 관계자들은 SNS를 통해 꾸준히 유권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시도 하고 있습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7820.jpg)
3. 모바일 플랫폼의 진화
1) 4G LTE 상용화
전세계 LTE시장 규모는 2010년 대비 약 13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되며 모바일 기기의 속도 향상 및 환경변화로 4G 사용인구는 2015년 약 6억 명까지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7879.jpg)
2) 모바일 리치 미디어
단순 배너, 팝업 형태의 모습을 뛰어넘어 사용자와 상호작용 가능한 양방향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시대 돌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동영상 재생, 멀티버튼 또는 화면 액션 유도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상품
이 가능
- HTML5 기반의 광고 제작 솔루션으로 일반 배너에서 3D 광고, 리치미디어
광고를 안정적으로 진행 가능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7980.jpg)
3) 스마트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
모바일의 휴대성과 즉시성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매체를 동시에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의 증가와 위치기반 서비스, 증강현실 서비스, QR코드 등 스마트폰 서비스와 연계하여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새로운 영역의 마케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BMW MINI Grt away Soeul 2011 오프라인/모바일 연계 캠페인 (2011.9.24~30)
MINI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후 실시간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가상의 MINI COUNTRYMAN을 찾는 게임으로 90여개 국가의 유저들이 site를 방문하였고 실제 게임 진행 후 스웨덴에서는 분기 세일즈 성장율 108%까지 올랐던 캠페인 입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8106.jpg)
4)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가상스토어
여러 온/오프라인 스토어에서 다양한 제품으로 인해 넓은 공간이 필요했던 제약을 통신 보완하여 신개념 유통 채널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G마켓 모바일 쇼핑 매출이 월 평균 50%씩 급 성장 하면서 유통업체 들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뛰어 들고 있습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329288188.jpg)
[출처: 메조미디어]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