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마케팅의 성공포인트는 차별화
마케팅의 성공포인트는 차별화
겟몰, 2012/07/21, HIT : 1203, 추천 : 0

오늘은 마케팅 차별화의 포인트로 착한마케팅으로 차별화하라는 주제로 말씀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세상에 뭐 나쁜 사람이 따로 있고 착한 사람이 따로 있겠습니까...하지만 실상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만 일을 하는 실정입니다. 애플이 처음 인터넷 컨텐츠의 생태계를 구상해서 발표했을때 그리고 고가의 통신비용이 없이도 미국에 있는 동생과 화상통화가 가능한 페이스타임을 만들어 냈을때 ...소비자들은 감동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소비자들의 이익을 우선하는 마케팅이 바로 착한 마케팅입니다. 그리고 일반 소비자들의 이익이 우선시 되면 당연히 그 광고주의 비지니스는 잘 될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프로슈머들이며 스마트소비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용산전자상가에서 반짝이 사태가 나오자 매출은 급감했습니다. 아예 그 상권자체가 죽었습니다. 그 어느누구도 1년 반짝 2년 반짝 비지니스를 하고 문을 닫고 싶은 오너들은 없을 것입니다. 회사는 가장 기초적인 가족과 같은 사회의 구성원들로 만들어 진 곳이기에 회사의 발전은 곧 한 사회의 발전과 맥을 같이 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오늘날 비지니스의 주체들은 모두 차별화를 원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그러한 차별화요소는 금새 평준화의 요소가 되어버리죠. 처음 미국의 아메리칸 에어라인은 항공기 마일리지 서비스를 시행했습니다. 그 당시로는 획기적인 시스템이었죠. 항공기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마일리지를 제공해서 나중에 모인 마일리지로 다시 항공기를 공짜로 탈 수 있게 해 주겠다는 컨셉의 획기적인 아이디어였지만 오늘날 모든 항공사들이 마일리지 제도를 채택하면서 그 차별화요소는 이제 경영의 수익을 악화시키는 결과가 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마일리지 서비스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고객의 이익이 확실히 보장된 서비스이기에 누구하나 쉽게 그 서비스를 없애지 못합니다. 착한마케팅은 결국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이어야 합니다. 착한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미래를 바라보는 프로세스를 지닌 회사이어야 가능합니다.

소비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 것인지 시즌별로 어떠한 상품들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지 그러한 소비자들을 통해서 얻고자하는 것들이 기업의 장기적인 전략과 얼마나 부합하는 지도 주요 관심사입니다.



기업들은 이제 착한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착한마케팅은 결국 스토리가 있는 마케팅입니다. 여러가지의 이야기가 모여서 하나의 전략과 목표를 위해서 달리게 만드는 엔진을 장착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은 모든 기업의 전략을 위한 하나의 장치일 뿐입니다. 기업주가 철학을 가지고 비지니스를 영위해야 합니다. 그렇게 열심으로 달리면 성공은 어느 순간에 귀사를 정상에 올려놓을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쉽게 처음 먹었던 초심을 간과해 버립니다. 자신감이 바뀌어서 자만이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주위를 보던 시선을 거두고 자신의 영달만을 생각합니다. 그 순간이 바로 자신이 올라갈 수 있는 가장 높은 자리였음을 어둠의 그늘에서 한탄하면서 지난날을 추억하게 됩니다.



개인의 이익과 자유를 표방하는 자본주의의 이론은 함께 일하고 얻은 수익을 공평히 나누겠다는 공산주의의 이론보다는 이론적으로는 부족합니다. 하지만 결국 자본주의는 공산주의를 이겼습니다. 자본주의의 발달은 물론 많은 폐해를 가지고 오기도 했습니다. 빈익빈 부익부를 가지고도 왔습니다. 이제 전세계의 석학들이 머리를 맞대고 자본주의에서 빠진 공유를 부르짖기 시작했습니다. 자본주의 4.0으로 이야기를 하고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변하고 있고 사람들의 생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 마케팅도 변해야 합니다. 재미만을 부각시킨 단순한 크리에이티브만으로는 사람들에게 울림을 줄 수가 없습니다.



고객까지 생각하는 마케팅이 진정한 마케팅입니다. 그러한 마케팅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열정으로 뭉쳐서 고객에게 전해지는 마케팅을 통해서 50년 100년가는 기업으로 거듭나시길 기원하면서 부족한 글을 맺습니다.



3월이네요...이제는 2012년 봄이 밝았습니다. 공부하는 클렉스는 열정으로 전직원이 마음을 태우고 있습니다. 사실 저희 마케팅은 매일같이 여러분들을 찾아뵙고 있습니다. 그러한 마케팅의 힘은 바로 열정에 있습니다.

처음 직원 3명이던 광고주가 저희를 통해서 마케팅에 성공해서 2년이 지나 벤츠를 타고 나타났을때 감격을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짜릿한 손맛이 지금 이순간도 클렉스를 움직이고 있습니다. 귀사의 마케팅은 제대로 돌아가는지 묻고 싶습니다. 비지니스를 하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애국자입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 최용석 [yschoi@myclex.co.kr]
당신의 욕망 , 또 다른 이름 , 키워드 겟몰
2012년 HOT KEYWORD "큐레이션 서비스" 겟몰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