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검색엔진을 꽉잡아야 쇼핑몰이 붐빈다.
검색엔진을 꽉잡아야 쇼핑몰이 붐빈다.
관리자, 2012/02/21, HIT : 626, 추천 : 0
검색엔진 꽉 잡아야 사이트 붐빈다



고객 80%가 정보 검색후 쇼핑…시스템 특성 따져 광고방식 선택 쇼핑몰 마케팅을 잘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기존 운영자나 예비 창업자나 모두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다. 지난해만 해도 사이트를 어떻게 제작하느냐에 관심을 쏟았다면 이제는 오픈 자체가 아니라 어떻게 홍보하느냐에 주력하고 있다.

업계에서 쇼핑몰 마케팅 수단으로 최우선으로 꼽는 것이 있다. 포털의 검색엔진이다. 포털이 관문을 뜻하듯 인터넷 이용자는 모두 포털을 거쳐 자신이 찾는 정보를 찾아가기 때문이다.

네이버, 다음, 야후, 엠파스 등 대표적인 국내 포털들은 모두 검색엔진을 갖고 있다. 최근 한 로그 분석사는 쇼핑몰을 찾는 고객들의 유입률을 분석한 결과 80% 이상이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온다고 발표했다.

그렇다면 홍보의 메카인 포털의 검색엔진에 마케팅을 한다는 말은 무슨 의미일까. 그 과정은 이렇다. 검색엔진을 통한 마케팅 중 가장 기본은 포털사이트에 자신의 쇼핑몰을 등록하는 것이다. 메이저 포털에 의뢰하면 19만8천원을 받고 1주일 안으로 등록을 해준다. 상거래 사이트는 무료로 등록해 주지 않는다.

검색엔진 유료등록이라함은 그 유명한 ‘상위등록’과는 다소 다르다. 인기 없는 키워드의 경우는 검색엔진 유료등록만으로도 상위등록이 될 수 있지만 조회수가 많으면서 이미 상거래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한 상업용 키워드는 무의미한 등록이 될 수 있다. 상업용 키워드에서는 대부분 등록 수준을 넘어 키워드 광고로 도배돼 있어 아무리 등록을 잘한다고 해도 상위등록은 어렵다.

최근에는 유료등록은 기본이고 추가 항목으로 유료광고를 진행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다. 현재 유료광고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외국 키워드 광고회사인 오버추어가 시장에 들어오면서 국내 토종 검색엔진의 유료광고 시스템과 외국산 키워드 유료광고 시스템이 공유되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국내 토종 검색엔진 시스템으로만 유지되고 있는 곳은 네이버와 엠파스다. 이 두 곳에서 유료광고를 진행할 때는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숍을 이용해야 한다.

키워드의 전월 조회수를 기준으로 키워드마다 광고비를 책정하는데, 가령 3월의 화이트데이 키워드에 상위등록으로 유료 광고를 진행한다면 화이트데이의 2월 조회수를 기준으로 노출 자리에 따라 가격을 책정해 놓았다.

이에 반해 오버추어는 조회수가 아닌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시스템이다. 노출로는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고 소비자가 사이트를 클릭했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어서 키워드의 제한이 없다. 광고 가격 또한 최저가는 정해져 있지만 이것 또한 경쟁에 의해 생성된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야후의 스폰서링크 광고방식이 이에 해당한다.

운영자들은 이 두 가지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과 타깃 고객의 성향을 파악한 뒤 어떤 곳에, 어떤 키워드로, 어떤 광고를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필자의 경험으로 볼때 국내 검색엔진에 광고를 진행할 경우 사후에 반드시 클릭률을 비교해 클릭당 얼마의 비용을 지불했는지 체크해야 한다. 또 외국산 키워드 광고회사에 홍보했을 때와 비교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운영자로서 걱정스러운 것이 있다면 유명 포털로 유료광고가 몰리는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곧 전자상거래 시장이 활성화될수록 경쟁 쇼핑몰이 많아져 광고비 또한 상승해 중개만 하는 포털만 돈을 벌고 정작 쇼핑몰의 수익성은 점점 악화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더 좋은 것보다는 선도자가 되라 관리자
틈새라면 성공사례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