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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칼럼
검색엔진의 메타태그도 활용하자
검색엔진의 메타태그도 활용하자
관리자, 2012/02/21, HIT : 563, 추천 : 0
검색 엔진 순위에서 유리한 자리를 확보하려면 키워드를 잘 골라야 한다.

웹사이트를 만드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이 말을 주문처럼 되뇌었다.

지금도 이 말은 유효하지만 다만 주요 검색엔진마다 웹페이지를 찾아내는 우선순위 결정 기준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이말에 대한 해석이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검색엔진을 염두에 두고 웹페이지를 최적화시키려는 사람들도 이 이론을 적용해가고 있다.



키워드 제대로 이해하기



키워드란 웹 방문자가 특정한 주제를 놓고 웹페이지에서 검색을 하기 위해 검색 창에 입력하는 한 단어나 단어들을 말한다.

검색에 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일부 사용자들은 불리언 연산자를 포함해서 여러개의 키워드를 넣는 등 매우 세련된 검색 기준을 만들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한 단어 아니면 2-3개의 단어로 된 어절 정도를 입력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검색엔진은 사람들이 검색어를 입력하고 나면 방문자의 검색 기준에 맞는 웹페이지를 찾아 자체적으로 보유한 인덱스를 검색한 뒤 관련성에 따라 적합한 목록을 보여주게 된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만드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사이트를 방문하는 회수가 많아지게 하려면 주어진 주제에 관련된 사이트를 검색하기 위해 잠재 방문자들이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검색엔진들이 이 키워드를 찾는데 있어서 가장 관련성이 높아지도록 웹페이지를 작성해야 한다.

특정 웹사이트에 대한 적절한 키워드를 뽑아내려면 주제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과 마케팅 감각, 그리고 반짝이는 수정 공(주술사들이 운을 점치기 위해 사용하는) 가운데 몇 가지는 갖고 있어야 한다.

키워드를 결정한 다음 그 키워드를 해당 웹페이지에 성공적으로 구성해 넣는 일은 과학이라기보다 오히려 예술에 가까운 작업이다.

물론 관련 키워드를 어느 곳에 배치해 둘 것인가에 대한 지식이 확보돼야만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감소하는 메타태그의 중요성 과거 몇 년 동안 웹 디자이너들은 웹페이지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키워드 목록을 만든 다음 키워드 메타태그에 그 목록을 포함시켰다.

이러한 키워드 메타태그는 페이지 컨텐트에 대한 인덱스를 위한 참고 자료 역할을 했으며 초기 검색 엔진들은 이것을 많이 활용했다.

하지만 일부 웹 디자이너들이 메타태그에에 페이지 내용과는 별로 관련이 없는 키워드들을 채워 넣는 등 이러한 방식을 남용하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일반 검색어를 입력시켜서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하거나 웹페이지 입장에서 트래픽양은 늘어나지만 그 속에는 방문자들이 찾고 있던 키워드에 직접 관련된 컨텐트가 거의 없거나 전무한 경우가 많았다.

키워드 메타태그의 질이 떨어지면서 웹페이지에 대한 인덱스를 만들거나 관련 정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주는데 필요한 툴로서는 거의 무용지물이 되고 말았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주요 검색 엔진들은 키워드 메타태그를 완전히 무시하거나 아니면 그들의 페이지 랭킹 알고리즘에 있어서 키워드 메타태그의 내용은 별로 중시하지 않게 됐다.





의미 있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그렇다면 웹페이지 어디에서 방문자가 가지고 있는 검색 기준에 맞는 내용을 찾을 수 있을까?

답은 웹페이지 전체를 찾아봐야 한다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웹페이지에서 키워드가 있는 위치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사실 키워드가 있는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 검색 엔진들은 키워드의 위치에 따라서 중요성을 판단한다.

검색 엔진마다 중요성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은 모두 다르며 이런 알고리즘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1급 비밀에 속한다.

키워드 위치는 다음에 나오는 목록에 따라 우선순위가 주어진다.



도메인 이름 페이지 제목 페이지 내 제목

(이것의 구분은 글꼴의 크기를 나타내는 h1, h2, h3 태그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텍스트 본문. 최초 2-3KB가 텍스트의 나머지 부분에 비해 더 중요하다(검색 엔진에서 그 이상까지 검색하는 경우)

메타태그. 메타태그에 나타나는 키워드들은 여전히 고려해볼만한 대상이긴 하다. 더블린 코어 메타태그에 포함된 일부 키워드들도 마찬가지다. 일부 검색 엔진들은 키워드 메타태그를 완전히 간과하는 것은 아니지만 특히 그 키워드를 해당 페이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을 때는 그 메타태그는 거의 무시한다.

링크. URL에 파묻혀있는 키워드나 링크의 이름, 혹은 링크 ID에 관련된 단어들은 페이지 순위에서 무게를 갖는다.

이미지 보조 텍스트(ALT text, 그림이 보여지지 않을 경우 대치돼서 나타나는 텍스트). 보조 텍스트의 관련성도 페이지 순위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모든 이미지에 대해 보조 텍스트를 잘 만들어 달아 놓기 위한 시간 투자도 꼭 필요하다.

페이지 순위에 있어서 키워드가 빈번하게 나오느냐도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다.

키워드가 여러 차례 들어가는 페이지는 키워드가 한번만 들어있는 페이지에 비해 우선순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물론 키워드의 자리와 키워드 반복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느냐 하는 것은 검색엔진이 어떠한 순위 결정 알고리즘을 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아내기는 쉽지 않다.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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