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매출이 떨어진다면 웹사이트 UI를 분석하라
매출이 떨어진다면 웹사이트 UI를 분석하라
관리자, 2012/02/21, HIT : 720, 추천 : 0
"웹사이트 방문자는 그대로인데 매출은 점점 떨어집니다. 무슨 문제죠?"

인터넷 쇼핑몰 또는 사이트를 운영하는 많은 고객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일 것이다.

경쟁력과 상품 가치가 높은 상품을 인터넷을 통해서 판매하려고 A모씨는 인터넷 시장에 뛰어들었다.
아는 사람의 소개로 값싸게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나서 인터넷 광고와 함께 웹사이트를 오픈했다.

오픈한 1~2주에는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면서 페이지뷰도 일어났다. 한 달 정도 지나니 매출은 거녕 웹사이트 방문자도 현저히 줄어서 바닥을 치고 있다.
현 상황을 지켜만 볼 수 없는 터라 A모씨는 답답해서 인터넷 광고 대행사에 전화를 걸어 문의를 해왔다.

"인터넷으로 광고도 진행하고 있고, 우리 상품이 질이 나쁜 상품도 아닌데, 갑자기 매출과 방문자수가 줄어든 것일까요?"

매출을 생각하기에 앞서 먼저, 웹사이트를 살펴보아야 한다. 웹사이트는 오프라인의 매장과 같은 역활을 한다.
만약 고객이 들어와서 상품진열이 불편하게 되어 있다면 당연히 고객들은 불편을 느끼지 않을까? 웹사이트도 마찬가지이다. 매장의 상품 진열(Display)과 같은 역활이 바로 UI (User Interface)이다.

웹페이지를 사용자의 편의에 맞춰 사용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설계를 UI(User Interface)라고 한다. 웹사이트의 가독성 강화와 심리적인 부분을 십분 활용한 UI를 개발하는 것이 매출 증대시키는 기본 요인이 된다.

"웹사이트는 방문자들의 편의를 위한 웹사이트 인가? 개발자 웹사이트 운영자의 편의를 위한 웹사이트인가?"를 먼저 고민해야한다.

개발자와 웹사이트 운영자의 독단적인 판단으로 제작되어진 사이트가 사이트 방문자 또한 만족하며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까?


지난 7월20일 랭키 닷컴이 개최한 '방문자 스페이스 컨퍼런스 2006'에서 경희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 김태용 교수는 웹사이트에서 UI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가 있었다.

우수한 UI를 만들기 위해서는 직관,객관,일관,미관 등 '4관법'만 잘하면 된다."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4관은 다음과 같다.

직관(直觀) : 학습 없이 짐작으로 통하는 UI

객관(客觀) : 널리 통용돼 설명이 필용없는 UI

일관(一觀) : 시스템 내부적으로 일관성이 확보된 UI

미관(美觀) : 같은 구조라면 아름다운 UI



또한 탁월한 UI는 인간의 심리를 이용해서 만들어 졌을 때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웹사이트를 새로 만들거나 개편할 경우, 콘텐츠 구성과 사이트 맵 설계에 앞서 심리적/생물학적인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각적 원리를 이용한 콘텐츠 배치 또한 중요하며 이것은 인터넷 사이트의 특성상, 시각적 원리가 기본이 된다. 가장 기본 적인 예로 포털 사이트들이 강조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좌측 상단이나 가운데 배치하는 것도 이러한 본성을 활용한 것이다.

실제 포털 사이트들의 검색 광고는 상단이냐 아니냐에 따라 광고비에 큰 차이가 있으며, 쇼핑몰의 경우도 주요 이벤트를 상단 가운데 자리에 위치시키고 판매자에게 더 많은 수수료를 챙기기도 한다.

아래의 그림은 인터넷 브라우저의 위치에 따른 첫 응시율을 나타낸 그림이다.

방문자들의 응시율 패턴을 종합한 결과 인터넷 브라우저를 바라보는 본능적인 시선의 움직임에 가장 적합한 사이트 구성은 첫번째 좌측 상단에서 시작해 우측으로 진행해 내려오는 '시계방향' 구성이 가장 뛰어나며, 가운데 상단에서 시작해 다신 왼쪽으로 갔다가 시계방향으로 보는 구성이 두번째라고 한다.

우수한 UI가 반영된 웹사이트의 개편 여부에 따라 매출이 큰폭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대형 사이트들은 이미 UI에 대한 중요한 인식을 하고 내부 조직을 갖추고 있다.

일례로 Naver는 100명이 넘는 UX(User Experience)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Daum 은 주요 서비스 별로 UI조직을 운영하는 동시에 신규서비스 론칭에 따라 TFT를 운영하고 있다.

Naver의 한 관계자는 “사이트 개편 등 변화가 생길 때면 수십 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수차례 테스트를 진행한다. UI가 조금만 바뀌어도 클릭 수에 엄청난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감(感)이 아닌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동서리서치의UI LAB에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인터넷 중앙일보(조인스닷컴)과 조선일보의 헤드라인 가독성 면에서 좌측상단에 위치한 중앙일보보다 가운데 상단에 위치한 조선일보가 더 뛰어나다는 내용도 있듯이, 반드시 위에 설명한 이론이 정확한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UI는 인터넷 기업 매출 활동의 최전방 접점이라는 점에서 체계적(Systematic)으로 만들어 놓아야 할 것이다.

이제는 단순히 디자이너에 의존하기 보다, 모든 구성요소(기획, 카피, 디자인, 프로그램, 프로세스)를 포괄하는 하나의 총체적 시스템으로 기획해야 하고, UI 관련 직무분석에 따른 프로세스 정립도 필요하다.

또한 기존 오프라인 광고나 PR 분야에서 이루어지던 ROI 평가처럼, UI 개편에 따른 ROI 평가/분석 체계의 수립을 로그분석을 통해 분석해야 필요가 있다.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인터넷 마케팅을 잘하는 비결 관리자
배너광고 vs 키워드광고를 분석(2006년 7월자 Data)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