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2006년 온라인 오픈마켓의 현황 및 성장전망
2006년 온라인 오픈마켓의 현황 및 성장전망
관리자, 2012/02/21, HIT : 662, 추천 : 0
온라인 오픈마켓이란 인터넷상에서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직접 거래가 가능한 온라인 마켓을 제공하는 전자상거래의 하나로서 G마켓과 옥션이 대표적인 사이트라 할수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 쇼핑몰중에서 이와 같은 오픈마켓 시장이 증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이 마케팅, 상품 등록, 주문, 배송까지의 모든 거래활동을 해오던 것을 이제는 마켓. 즉 시장을 형성해주고 수수료를 취득하는 오픈마켓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의 거래액은 2005년 3조원을 넘어섰고 전체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의 3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


지속적으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온라인 오픈마켓의 현황과 성장전망을 알아봅니다.
코리안클릭의 리포트에 따르면 2005년 7월 부터 경매, 공동구매 사이트의 순방문자수가 인터넷 종합쇼핑몰 규모를 넘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픈마켓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대형 온라인 쇼핑몰업체의 오픈마켓 시장 진입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5년 5월 다음 온캣, 10월 GSeshop의 GSesthore, 그리고 10월에는 인터파크까지 오픈마켓시장에 합류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의 저가격의 물품 구입의 소비행태증가와 오픈마켓 업체의 시장진입과 맞물리면서 G마켓, 옥션이 월 평균 1,500만명의 이상의 순방문자를 기록하는 등 꾸준한 시장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G마켓과 옥션은 월 평균 1,500만명의 방문자중 70%가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서 평균체류시간 또한 60시간 이상으로 양,질의 좋은 지표의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2006년 오픈마켓은 가격비고, 쇼핑 검색 이용 행 증가 및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감 증대를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시장의 볼륨이 커짐에 따라 창업아이템으로도 각광받고 있으며 판매자 유입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06년에 대형 유통업체의 오픈마켓 시장진입이 가시화됨에 따라 오픈마켓의 치열한 시장다툼이 일어날 전망입니다. 3월 말 CJ홈쇼핑의 "엠플"이 런칭할 예정이며, 현대홈쇼핑과 롯데닷컴도 오픈마켓 진입을 위한 사업 검토 단계에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오픈마켓 시장 플레이어의 증가와 수수료 인하 등의 과도한 가격경쟁에 의한 수익성 감소의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회원관리와 고정가 판매방식 또는 전문, 소호몰, 판매자샵 등을 도입하는 등 수익다각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 모색이 요구 됩니다.

또한 오픈마켓시장이 커감에 따라 오픈마켓시장 플레이어의 무분별한 시장 진입으로 품질, 배송, 정책 등과 같은 부분에서 소비자에게 일어나는 피해가 없도록 제반법률과 시장 플레이어의 자구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포털에 따른 검색서비스 이용 행태 관리자
카페를 비지니스에 활용하는 방법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