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포털에 따른 검색서비스 이용 행태
포털에 따른 검색서비스 이용 행태
관리자, 2012/02/21, HIT : 673, 추천 : 0
정보과잉시대에있어서 필요에 따라 원하는 자료를 찾아내는 검색은 특히 중요한 부분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인터넷은 생활의 일부가 된지 오래입니다. 필요한 자료를 찾기 위해 책을 펼치기보다는 인터넷을 먼저 접속하고, 길을 찾을 때에도, 심지어 맛집까지도 인터넷을 통해 찾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메일, 뉴스와 함께 중요한 서비스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는 검색서비스는 여러 서비스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인터넷 이용 검색형태를 포털사이트 별로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포털에 따라 포털사이트 이용자들의 검색형태는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검색 방문자 중 검색 결과에 나타난 웹사이트를 클릭하고 목적된 사이트로 이동한 비율 -
각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 결과에 표시된 웹사이트를 선택하여 이동한 방문자수(Search referral 이용자)와 그 비율을 보면, 네이버가 검색서비스에서 부동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엠파스는 타 포털 사이트의 정보까지 모두 검색할 수 있는 "열린검색"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순방문자수가 빠르게 확대되지는 않았지만 Search referral 이용자 비율이 비교적 높아 효과를 보고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웹문서 검색이 주를 이루고 있어 Search referral 이용자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 포털 검색 서비스 별 순 방문자수 -
검색 컨텐츠 별로 각 포털 사이트들이 강세를 보이는 분야가 여러가지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검색 컨텐츠 전반에 걸쳐 네이버가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뒤를 이어 다음, 야후 등이 있습니다. 지식검색의 경우, 네이버를 이어 다음검색의 성과가 향상되었는데 이는 관련 카페와 연동되어 전문성있는 대답을 들을 수 있는 "신지식 프로젝트"의 영향이 큰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웹(웹페이지, 디렉토리)검색의 경우, 구글이 네이버의 뒤를 잇고 있으며, 커뮤니티 검색의 경우는 다음과 네이트가 카페와 미니홈피 서비스로 강세를 나타내었습니다.



- 네이버 각 검색 서비스 별 검색 쿼리 이용자 비중 -

네이버의 다른 검색 컨텐츠에 비해 지식검색 쿼리(검색후 검색 결과를 확인하는 것) 이용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지식검색이 통합검색 결과로서 나타나 열람되어진 비율도 높지만, 사용자가 직접 질문을 작성하고 답변하는 사용자 제작 컨텐츠(UCC)로서만 이용하는 규모가 큰데에 있습니다. 지역검색 쿼리도 50%대의 낮은 이용률을 나타내는데 이것은 검색창 입력이 아닌 클릭을 통해 사이트 내부의 지역검색컨텐츠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멀티미디어 검색, 커뮤니티 검색, 뉴스 검색의 쿼리 이용률이 100%에 가까운 것은 이용자들이 검색 목적과 키워드가 거의 일치하여 검색 결과까지의 과정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목적의 이용자들이 다양한 검색 컨텐츠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컨텐츠 별 이용상의 분석은 인터넷을 통한 효과적인 홍보수단으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인터넷 포털의 2단계 진화 -광고- 관리자
2006년 온라인 오픈마켓의 현황 및 성장전망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