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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칼럼
인터넷 포털의 2단계 진화 -광고-
인터넷 포털의 2단계 진화 -광고-
관리자, 2012/02/21, HIT : 659, 추천 : 0
■배너광고의 성장세■



“지난해 광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 검색광고를 중단했는데, 매출이 뚝 떨어 지더군요. 할 수 없이 인터넷 광고를 다시 시작하니까 판매가 정상으로 돌아왔어요 .”



서울 강남에서 꽃집을 운영하는 K씨의 인터넷광고에 대한 경험담입니다.

꽂 집을 시작하게 되면서 인터넷 광고비용의 부담이 늘게 되자 광고를 중단해 보면 어떨까 하고 생각이 들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중단 한 달 만에 매출이 절반 이상 뚝 떨어지면서 인터넷 광고에 대한 위력을 실감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K씨는 인터넷 광고에만 월 200만원 이상을 지출하면서 인터넷 광고 없이는 사업이 불가능한 시대라고 말합니다.



TV방송, 신문에서 인터넷광고 시장으로 광고의 바람이 분지는 오래.
90년대 중반 인터넷이 본격화되면서 인터넷 배너광고의 상품이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습니다. 인터넷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는 배경에는 바로 광고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한 때 인터넷을 통해 광고를 보면 도리어 돈을 받는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기도 했을 정도로 배너광고는 상승세에 있습니다. 인터넷마케팅협회에 따르면 95년 연 49억원에 불과하던 온라인 배너광고 매출은 지난해 2005년 3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됩니다.



연간 성장률은 20% 안팎. 포털 업계 선 두를 다투는 네이버와 다음의 지난해 배너광고 매출만 각 590억원과 642억원 수준. 인터넷 배너광고 시장 대부분을 상위 포털업체들이 장악한 상태로 배너광고시장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블로그, 동영상 이용 광고 등장■


포털을 통한 광고가 비약적으로 성장한 배경에는‘키워드 광고’라고 불리는 검색광고가 있습니다.



인터넷 광고 전문업체인 (주)클렉스 관계자는 “검색광고는 특정 단어를 검색창에서 입력했을 때 검색되는 결과창 상단에 노출되며 효과적인 타겟 마케팅이 가능한 상품”이라며 “인터넷 사용자들의 검색 서비스 이용 증가와 포털의 검색 서비스 기능 강화가 맞물려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실제 클릭하는 비율에 따라 광고비를 정산하는 CPC(Cost Per Click) 방식은 검색광고 시장에 새바람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구글의 성공에는 뛰어난 검색엔진과 함께 CPC 방식이 배경에 있습니다.

2003년 키워드광고 시장규모는 1000 억원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2006년 올해에는 5000억원이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국내 검색광고 시장 규모는 약 3700억원 수준으로 연 50%에 가까운 고성장을 했습니다.



올해에도 30%를 넘어서는 고속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봅니다.
검색시장 1위인 네이버의 지난해 검색관련 매출은 1700억원. 전체 매출의 절반 가까이에 이릅니다.



이처럼 인터넷 광고가 각광을 받으면서 오프라인 광고는 정체 상태에 있습니

다.2002년 이래 국내 기업의 전체 광고비는 6조7000억원 안팎에 머물고 있습니다.하지만 신문, 방송 등 기존매체 광고비에 대비한 온라인 광고비는 2000년 2% 수준을 시작으로 지난해엔 10% 수준까지 성장한 것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광고 시장은 2002년 이래 4000억원가량 줄어든 셈으로 올해 배너와 검색광고 시장은 8000억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게 중론. 따라서 오프라 인 광고는 더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포털업체들은 문맥광고와 동영상광고 등 새로운 광고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문맥광고는 포털들이 뉴스나 블로그 게시물 등 텍스트 형태의 콘텐츠와 연관성이 높은 고를 노출시키는 기법으로 올 상반기에 국내에서도 본격적으로 선을 보입니다.



인터넷 동영상을 이용한 광고 규모는 2004년 130억원에서 2006년 4월현재 1000억원대로 가파른 상승곡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상위 5개 사이트 분석 관리자
포털에 따른 검색서비스 이용 행태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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