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감성마케팅 성공사례
감성마케팅 성공사례
관리자, 2012/02/21, HIT : 657, 추천 : 0
감성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1. 독자적인 이미지 및 문화창출을 통한 성공사례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 스타벅스(Starbucks)는 최고급 오토바이와 커피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이지라이더(Easy Rider) 영화로 대표되는 할리데이비슨의 문화와 스타벅스의 모방할 수 없는 이미지를 판매하는 것이다.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의 대당 가격은 1만1천~3만5천 스위스프랑(약 9천~2만9천달러)를 호가하고 있으나, 할리동호인으로 일컬어지는 충성스러운 고객들로 인해 지속적인 판매증가를 이루고 있다. 이 회사 스위스 지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향후 할리데이비슨의 고가화전략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스위스의 커피숍에서 판매되고 있는 커피가격은 보통 3.50 스위스프랑(약 2.8달러)이나, 스타벅스 커피는 4.80~5.60스위스프랑(약 3.9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스타벅스는 현재 스위스내에 17개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무실과 거실 소파 사이의 ‘제3의 자리’라는 모토를 가지고, 휴식시간중 가장 편안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제공하며 도시직장인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2. 소비자의 친숙한 이미지를 활용한 성공 사례 소비전문가들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소형차가 경제적이며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스위스내 고급자동차와 사륜 구동차의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자동차업계의 광고효과로 보고 있다.

한 예로 스코다(Skoda)자동차의 내부는 폴크스바겐(Volkswagen)사의 골프(Golf)와 동일하게 되어 있다. 그 이유로는 지난 30년간 골프가 가지고 있는 소비자와 친숙한 이미지를 이용해서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한 것이다.



3. 독특한 디자인을 통한 성공 사례 스위스 컴퓨터시장에서의 대표적 감성마케팅 업체는 애플사를 들 수 있다. 애플사의 컴퓨터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프로그램과 별 차이가 없고 상대적으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해 판매증가를 이루고 있다. 위와 같은 사례와 같이 스위스 시장에서도 연령, 성별, 소득수준, 문화수준 등 다양한 소비계층을 겨냥한 감성마케팅이 향후 기업의 주요 광고전략으로 더욱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최근 우리 기업들이 해외시장을 개척할 때 단순히 가격논리만으로 경쟁을 하던 때는 한계에 다다르고 있음을 감안하여, 시장확대 진출노력에 또다른 차별화된 전략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준다고 볼 수 있다.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광고비의 전략적 사용방법 관리자
광고 포트폴리오 전략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