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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칼럼
2010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 보고
2010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 보고
관리자, 2012/02/22, HIT : 806, 추천 : 0

2010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 보고

 

1. 2010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2010년 상반기 국내 인터넷 노출형광고 총 집행금액은 2009년 상반기 대비 29.2% 증가하였고, 직전 반기인 2009년 하반기 대비로도 4.2% 증가한 3,214억 원으로 집계 되었다.

 

표1. 2010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현황

 

2009년 상반기 대비 각 지표별 증감 상황은 매체수를 제외한 광고금액, 광고수, 캠페인수, 광고주수, 품목(브랜드)수에 걸쳐 각각 10% 이상 상승하였다. 또한, 직전 반기인 2009년 하반기 대비로는 캠페인수와 매체수가 소폭 하락한 반면, 광고금액, 광고수, 광고주수, 품목(브랜드)수 등의 지표에서는 크고 작은 상승을 확인하였다.

한편 2010년 상반기 네트워크 노출형 광고에 해당하는 광고금액은 약 137억 원으로 전체 광고금액의 약 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MS, 구글, 오버추어, 애드추어신디코리아 등의 광고금액이 포함된 상태이다. 또한, 최근 3년간 상반기 월별 광고금액 추이를 비교해 보면 2008년 대비로는 1 월을 제외하고 증가하였고 2009년 대비로도 전월 모두 증가한 형태로, 2008년 월 별 추이가 2009년과 2010년 사이에 마치 샌드위치 형태로 보이는 것이 특징적이다.

최근 3년간의 상반기 월별 광고금액 추이는 아래와 같다.

 

한편, 과거 국내 경제 성장률 추이와 비교할 때, 인터넷 노출형 광고 시장의 성장패턴도 2008년 上高下低 2009년에는 上低下高 상저하고 현상이 유사하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2010년 경제 상장률을 上高下低(상반기 상승 및 하반기 하락)이 예측 되고 있다.

 

 

2. 업종현황

 

2010 상반기 업종별 광고집행 증감률

 

2010 상반기 업종별 광고집행 증감률(2009년 상반기 대비)

 

2010년 상반기 업종별 광고집행 현황은 2009년 상반기 대비 2개 업종의 광고금액이 감소하고, 19개 업종의 광고금액이 증가한 가운데 업종별로는‘컴퓨터 및 정보통신’업종이 약 99억 원, ‘유통’업종이 약 54억 원, ‘서비스’업종이 약 120억 원 증가하였고, 또한 ‘금융, 보험 및 증권’업종은 약 110억 원 증가하면서 구성비가 큰 4개 주요 업종을 중심으로 광고금액이 크게 증가하였다.

증가 폭은 약 29.2%로 광고금액으로는 약 727억 원 증가한 3,215억 원이다.

한편, 주요 업종들의 구성비 변화는‘컴퓨터 및 정보통신’, ‘유통’, ‘서비스’, ‘금융, 보험 및 증권’ 업종의 광고금액이 2009년 상반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금융, 보험 및 증권’ 구성비의 소폭 증가를 제외하고는 각 업종별 구성비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다. 반면, 4개 주요 업종 외의 업종의 금액이 2009년 상반기 대비 증가한 것과 마찬가지로 차지하는 비중의 증가를 확인하였다.

 

2009년 상반기 대비2010년 상반기 주요 업종 구성비 변화

 


3. 광고주 현황
광고금액 기준 상위 20개 광고주의 광고집행 현황을 평균값으로 살펴보면, 각각 평균 10개 품목에 대하여 118개 캠페인을 통해 570개의 광고를 24개 매체에 게재하여 47억 원의 광고비를 지출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2010년 상반기 광고금액 기준 상위 20개 광고주만의 업종별 비중을 살펴보면, ‘컴퓨터 및 정보통신’ 및 ‘유통’ 업종은 약 26.9%, ‘서비스 업종 15.0%, ‘금융, 보험 및 증권’ 업종 7.2%, ‘그룹 및 기업광고’ 업종 7.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09년 상반기 대비 2010년 20대 광고주의 업종 구성비 현황

 

4. 매체현황
2010년 상반기 광고금액 기준 상위 20개 매체 현황은 아래와 같으며, 2009년 상반기 대비 광고금액 증가 매체는 9개, 광고비 감소 매체는 7개, 순위 내 신규진입 매체는 4개로 집계 되었고, 직전 반기인 2009년 하반기 대비로는 광고금액 증가 매체가 7개, 광고금액 감소 매체가 11개, 순위 내 신규 진입 매체가 2개로 집계 되었다. 또한, 전체 매체에서 네트워크 노출형 광고가 집행된 매체수의 비중은 전체 매체의 44.0%를 차지하였다.

 

2010년 상반기 광고금액 기준 상위 20개 매체 현황

 

5. 데이터 베이스 현황
이상의 통계는 리서치애드가 2010년 1월 1일부터 2010년 6월 30일 까지 국내 인터넷 웹사이트 중 인터넷 광고 매체로 유의미한 107개 웹사이트로부터 클리핑 엔진을 통하여 총 129,212개의 노출형광고 파일을 클리핑하여 자사광고 등 분류 대상에서 제외된 42,696개 파일을 제외한 86,516개 파일을 분류 및 통계 처리하여 그 결과를 발췌한 것이다.

2009년 상반기 대비 분류 및 통계 대상 인터넷 노출형광고 파일의 수는 24,821개 증가하였다. 이는 2010년 상반기 다양한 광고 이슈와 더불어, 2010년 1월부터 수집 영역으로 확장된 네트워크 노출형 광고가 반영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2010년 상반기 분류 및 통계 대상 인터넷 노출형광고 파일

 

[출처] 리서치애드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광고는 인지의 싸움이다. 관리자
2010년 3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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