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2010 인터넷 이용실태조사2(커뮤니케이션)
2010 인터넷 이용실태조사2(커뮤니케이션)
관리자, 2012/02/22, HIT : 799, 추천 : 0

                  2010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2

 

Ⅱ.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1. 이메일

 

① 이메일 이용률
이메일을 최근 1주일이내(32.7%), 1주일-1개월(32.9%), 1-3개월(6.1%), 3개월-1년(13.8%) 이용한 인터넷 이용자는 ‘이메일 이용자(85.8%)’라고 정의됩니다.

 

인터넷 이용자의 이메일 이용률(최근 1년 이내 이메일 이용자의 비율)은 85.5%로 전년대비 0.3%p 증가하였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이용률은 각각 87.9%, 82.6%로 남성의 이용률이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99.6%)와 30대(93.7%)의 이용률이 높았습니다. 40대의 이용률도 83.1%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② 이메일 이용 용도 및 빈도
이메일 이용자의 67.3%가 주 1회 이상(‘하루에 1회 이상’ 39.9%, ‘일주일에 1회 이상’ 27.4%) 업무 외의 개인 용도로 이메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업무용도로 이메일을 이용하고 이는 이용자는 48.2%(‘하루에 1회이상’ 22.2%, ‘일주일에 1회 이상’ 20.6%, ‘한 달에 1회 이상’ 2.8%, ‘한 달에 1회 미만’ 2.6%)로 나타났습니다.

 

2. 인스턴트 메신저

 

①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
만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 52.4%는(전년대비 1.4%p 증가) 인스턴트 메신저를 최근 1주일 이내(41.8%), 1주일-1개월(3.1%), 1-3개월(2.5%), 3개월-1년(5.0%) 이용하는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의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은 53.7%로 여성(50.8%)보다 2.9%p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가 84.4%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6-19세(68.7%), 30대(51.1%), 40대(30.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②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용도 및 빈도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의 83.8%가 주 1회 이상 (‘하루에 1회이상’ 48.7%, ‘일주일에 1회이상’(35.1%) 개인 용도로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에도, 업무용도로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하는 경우는 43.4%이며, 일주일에 1회 이상 이용하는 이용자가 24.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하루에 1회 이상(13.1%)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3.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① SNS 이용률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65.7%가 최근 1년 이내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이용한 ‘SNS 이용자(‘최근 1주일 이내’ 34.8%, ‘1주일-1개월’ 18.2%, 1-3개월 5.7%, 3개월-1년 7.0% 이용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NS 이용률은 남성(66.9%)이 여성(64.4%)에 비해 2.5%p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의 이용률이 89.0%로 가장 높았고, 6-19세(78.1%), 30대(69.6%), 40대(48.7%)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② SNS 유형별 이용 현황
SNS 이용자의 83.2%가 블로그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또는 미니홈피 형태의 SNS를 이용하는 경우도 각각 74.4%, 69.1%로 나타났습니다.

③ SNS 이용 용도 및 빈도
SNS이용자의 55.5%가 주 1회 이상(‘하루에 1회이상’ 25.4%, ‘일주일에 1회 이상’ 30.1%) 개인 용도로 SNS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에도 29.6%가 SNS를 업무용도로 이용하고 있으며, 일주일에 1회 이상(14.0%)이 가장 많았고, 하루에 1회 이상(7.8%)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④ SNS 이용 행동 및 인식
만 12세 이상 SNS이용자의 22.2%가 ‘SNS를 통해 최신정보를 가장 빠르게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8.4%는 ‘SNS가 업무나 학업을 하는 데 유용하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또한, ‘정치인, 연예인 등 유명인의 SNS를 찾아서 이용한다’라고 응답한 경우가 14.6% 였고, ‘유행에 따라 주로 이용하는 SNS 사이트가 자주 바뀐다’라고 응답한 경우는 13.2%로 나타났습니다.

 
 
 
 
[출처:한국인터넷 진흥원]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광고대행사 90%가 무자격이란 사실 알고 계십니까? ... 관리자
2010 인터넷 이용실태조사1(이용 현황)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