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주부마케팅의 필요성과 주부의 인터넷 이용 행태(1)
주부마케팅의 필요성과 주부의 인터넷 이용 행태(1)
관리자, 2012/02/22, HIT : 1734, 추천 : 0

주부마케팅의 필요성과 주부의 인터넷 이용 행태(1)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 1.2%P 증가

-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을 살펴보면, 20~50대 여성 모두 증가세를 보이며 2007년 전체 참가율 50.2%를 기록

- 2003년과 비교하였을 때 2007 30대 이상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가율의 증가 폭이 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여성의 연령별 경제 활동>

 

주부는 실질적인 소비의 주체

- 기혼가구의 의사결정 관계에 따르면, 주부의 의사가 가계 소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

- 특히 자녀양육 및 교육, 일상생활비 지출에서 주부의 결정이 높은 비율을 차지함

 

<기혼가구의 의사결정 관계>

 

 

“주부는 가정, 사회 및 경제 모든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

- ‘시간과 경제적 여유를 바탕으로 높은 구매력을 겸비한 여성 소비자 집단’

( 프랑스 국제어 사전 ‘ajumma’ 정의 )

- ‘정보의 선두자이며 조화와 열린 사고를 지니되, 현실을 디자인할 줄 아는 진정한 소비자’

( 대홍기획 ‘ajumma & the city)

 

<주부의 역할변화>

 

연령별 주부 인구

- 2005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여성 중 기혼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74.4%

- 평균 초혼 연령 28.1 7세까지 아기 엄마 보유 25~35세까지 집중분포

연령별 주부 특성

- 주부들은 연령대별 특성에 따라 키티맘, 피오나 주부로 구분됨

 

2535세대 “키티맘”

- 일본 캐릭터 ‘헬로키티(Hello Kitty)’와 함께 성장한 세대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헬로키티와 같은 나이인 33세 전후의 젊은 주부들을 지칭

- 맞벌이를 하면서 육아도 함께 병행하는워킹맘

- 고도 경제 성장기를 지나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유년 시절을 보냄

- 높은 교육 수준으로 결혼 후에도 독립적인 경제력 확보를 중시

- 자녀 교육에 높은 관심, 영재 교육이나 조기 영어 교육은 필수

- 디지털 1세대로 인터넷을 통한 정보 수집과 활용이 일상화

 

3040세대 “피오나(PIONA) 주부”

- ‘자아정체성이 확립된 새로운 아줌마(Personal Identity Obtained New Auntie)’를 뜻하며,

자아정체성을 위해서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고 자기계발에 힘쓰는 주부들을 가리킴

- 주부로서의 자기 역할에 대해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자기만의 삶을 가꾸어나감

- 높은 교육수준으로 비롯된 자기 실현 욕구의 강화

- 가사활동 외에 운동이나 자기계발을 하는 독립적인 개인 시간을 가짐

- 자녀들의 학부모 모임 또는 여가활동 모임 등 교제 활동에 적극적

-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접하며 관계 형성

 

감성적 소비 지향형 라이프스타일

- 아기엄마들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심리적 라이프스타일은 ‘감성적 소비지향형(38.4%)’으로,

  자녀양육과 건강 등에 관심이 많으며 여가 생활은 주로 TV시청이며, 의상과 쇼핑에 관심이 높은 유형

<연령별 심리적 라이프스타일>

 

자녀양육과 가족건강에 관심이 높은 아기엄마들

- 아기엄마가 집중 분포된 25-35 여성들의 연령별 관심 분야를 살펴보면,

- 20대는 결혼, 외모, 직장에 관심이 많으며

- 30대 이상 주부들은 자녀양육과 건강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임

 

<연령별 여성 주 관심분야>

 

 

TV와 인터넷에 친숙한 주부들

- 25-35 여성들이 가장 많이 접촉하는 매체는 TV(96.7%)

- 20대와 30대의 경우 인터넷 접촉이 전 세대 평균에 비해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남

 

<연령별 여성 매체 접촉형태>

출처 「24/7 Real Target Analysis <아기엄마>,247RealMedia, 2009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마케팅 - 미래를 예측하라 관리자
치킨게임 승자는 누구인가?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