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인터넷 이용자의 SNS 이용실태조사
인터넷 이용자의 SNS 이용실태조사
관리자, 2012/02/22, HIT : 1620, 추천 : 0

인터넷 이용자의 SNS이용실태조사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또는 Site)

: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유지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또는 사이트)

 

- SNS 이용자()

: 12-49세 인터넷 이용자 중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 블로그미니홈피, 인스턴트

메신저, 인맥관리(교류) 서비스, 가상현실 서비스의 SNS를 월 1회 이상 이용하며

SNS를 통해 타인과의 교류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자(의 비율)

 

1.SNS 이용률

 

12-49세 인터넷 이용자의 61.3% 'SNS 이용자'이며, 남성과 여성의 SNS 이용률은 각각 60.9% 61.8%로 차이가 크지 않았다.

연령별로는 20대 및 만12-19세의 SNS 이용률이 각각 77.7% 70.1%로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30대와 40대는 55.5% 44.3%로 조사되었다.

 

                              

 

 

(1)학력별 SNS 이용률

전반적으로 일반인에 비해 학생의 SNS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학생의 경우에는

대학()생의 이용률이 76.8%로 가장 높고, 중학생 및 고등학생도 각각 71.2% 67.4%로 조사되었다.

학생을 제외한 일반인의 경우, 대졸이상 학력자의 58.0% SNS 이용자이며,고졸이하의 이용률은 47.4%로 나타났다.

 

 

                     

 

(2)직업별 SNS 이용률

직업별로는 학생의 SNS 이용률이 74.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전문관리직(63.9%), 사무직(62.3%), 주부(47.4%) 등의 순이었다.

 

                    

 

 

(3) SNS 유형별 이용률

인터넷 이용자의 과반수가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56.4%)' '블로그미니홈피(54.4%)'와 같은 SNS를 통해 타인과의 교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인맥관리(교류) 서비스' '가상현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각각 9.9% 4.4%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2. SNS 이용 동기

 

남성은 '지식, 정보 등의 공유(87.1%)' '다양한 분야 정보 습득(59.1%)', '사업이나

업무, 학업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57.3%)' SNS를 이용하기 시작한 경우가 다소 많고,

여성은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관심사 공유(86.7%)', '호기심 또는 새로운 재미나 즐거움을

위해서(67.5%)' 이용한 경우가 많았다.

연령별로는 20대가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서(90.2%)' SNS를 이용하기 작한 경우가 많았으며, 12-19세는 '호기심 또는 새로운 재미나 즐거움을 위해서(79.9%)' 이용하게 된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l  연령별 SNS 이용동기

 

 

3.SNS를 통한 오프라인 인맥 관리

 

. SNS를 통한 오프라인 인맥 관리 현황

12-49 SNS 이용자의 대부분(98.6%) SNS를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알고 지내는 가족, 친구, 동료 등 지인과의 인맥을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를 통한 오프라인 인맥 관리 대상은 '친구, 후배' 96.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가족, 친지(82.8%)', '관심사가 같은 사람(75.9%)', '직장 동료, 상사(73.6%)' 등의 순이었다

 

SNS 유형별로는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오프라인 인맥을 관리하는 경우가 98.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블로그미니홈피(96.5%)', '인맥관리(교류) 서비스(92.7%)', '카페 클럽인터넷동호회(92.5%)' 등의 순이었다.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친구, 후배(96.7%)', '가족, 친지(74.4%)', '직장 동료, 상사

(69.8%)'와의 인맥을 관리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는

'관심사가 같은 사람(69.1%)'과의 관계 관리에 이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출처: 한국인터넷진흥원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윈도우7 출시의 인터넷마케팅 영향 관리자
돈은 검색을 따라 흐른다.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