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용자의 SNS이용실태조사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또는 Site)
: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유지․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또는 사이트)
- SNS 이용자(률)
: 만12-49세 인터넷 이용자 중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 블로그․미니홈피, 인스턴트
메신저, 인맥관리(교류) 서비스, 가상현실 서비스의 SNS를 월 1회 이상 이용하며
SNS를 통해 타인과의 교류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자(의 비율)
1.SNS 이용률
만12-49세 인터넷 이용자의 61.3%가 'SNS 이용자'이며, 남성과 여성의 SNS 이용률은 각각 60.9%와 61.8%로 차이가 크지 않았다.
연령별로는 20대 및 만12-19세의 SNS 이용률이 각각 77.7%와 70.1%로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30대와 40대는 55.5%와 44.3%로 조사되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254963587.png)
(1)학력별 SNS 이용률
전반적으로 일반인에 비해 학생의 SNS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학생의 경우에는
대학(원)생의 이용률이 76.8%로 가장 높고, 초․중학생 및 고등학생도 각각 71.2%와 67.4%로 조사되었다.
학생을 제외한 일반인의 경우, 대졸이상 학력자의 58.0%가 SNS 이용자이며,고졸이하의 이용률은 47.4%로 나타났다.
(2)직업별 SNS 이용률
직업별로는 학생의 SNS 이용률이 74.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전문․관리직(63.9%), 사무직(62.3%), 주부(47.4%) 등의 순이었다.
(3) SNS 유형별 이용률
인터넷 이용자의 과반수가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56.4%)' 및'블로그․미니홈피(54.4%)'와 같은 SNS를 통해 타인과의 교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인맥관리(교류) 서비스'와 '가상현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각각 9.9%와 4.4%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2. SNS 이용 동기
남성은 '지식, 정보 등의 공유(87.1%)'나 '다양한 분야 정보 습득(59.1%)', '사업이나
업무, 학업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57.3%)' SNS를 이용하기 시작한 경우가 다소 많고,
여성은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관심사 공유(86.7%)', '호기심 또는 새로운 재미나 즐거움을
위해서(67.5%)' 이용한 경우가 많았다.
연령별로는 20대가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서(90.2%)' SNS를 이용하기 작한 경우가 많았으며, 만12-19세는 '호기심 또는 새로운 재미나 즐거움을 위해서(79.9%)' 이용하게 된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l 연령별 SNS 이용동기
3.SNS를 통한 오프라인 인맥 관리
가. SNS를 통한 오프라인 인맥 관리 현황
만12-49세 SNS 이용자의 대부분(98.6%)이 SNS를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알고 지내는 가족, 친구, 동료 등 지인과의 인맥을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를 통한 오프라인 인맥 관리 대상은 '친구, 선․후배'가 96.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가족, 친지(82.8%)', '관심사가 같은 사람(75.9%)', '직장 동료, 상사(73.6%)' 등의 순이었다
SNS 유형별로는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오프라인 인맥을 관리하는 경우가 98.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블로그․미니홈피(96.5%)', '인맥관리(교류) 서비스(92.7%)', '카페․ 클럽․인터넷동호회(92.5%)' 등의 순이었다.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친구, 선․후배(96.7%)', '가족, 친지(74.4%)', '직장 동료, 상사
(69.8%)'와의 인맥을 관리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는
'관심사가 같은 사람(69.1%)'과의 관계 관리에 이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출처: 한국인터넷진흥원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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