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인터넷과 경제활동
1. 인터넷쇼핑
가 . 인터넷쇼핑 이용률
[ 여성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7명이 인터넷쇼핑 이용자 ]
○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62.3%(전년대비 1.7%p 증가)가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예약 ․예매 포함)한 '인터넷 쇼핑 이용자'로 나타남
○ 여성의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70.3%로 남성(55.6%)보다 14.7%p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의 이용률이 88.6%로 가장 높고 , 다음으로 30대 (73.5%), 12-19세(68.0%), 40대(44.1%) 등 의 순임
나. 인터넷쇼핑 구매 품목
[ 주된 구매 품목은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악세서리(63.7%)' ]
○ 인터넷쇼핑을 통해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악세서리'를 구매하는 경우가 63.7%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음악(40.3%)', '동영상(영화, TV프로그램 등)(31.7%)', '화장품(30.4%)', '공연, 교통 등 예약·예매(27.5%)' 등의 순임
'음악', '동영상', '도서, 잡지, 신문', '컴퓨터게임 또는 비디오게임',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오프라인(우편, 택배 등)으로 배송 받는 것뿐만 아니라 디지털 파일로 제공되는 유료 콘텐츠를 스트리밍하거나 다운로드받는 것을 포함함
2. 인터넷뱅킹
[ 인터넷 이용자의 41.2%가 인터넷뱅킹 이용자 ]
○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41.2%(전년 대비 1.2%p 증가)가 최근 1년 이내 인터넷뱅킹을 이용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인터넷뱅킹 이용자), 최근 1개월 이내('최근 1주일 이내' 12.7%, '1주일-1개월' 18.9%) 이용 한 경 우도 31.6%임
○ 남성의 인터넷뱅킹 이용률은 42.2%로 여성 (40.0%)보 다 다소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 및 30대의 이용률 이 각각 58.8%, 57.0%로 상대적으로 높음
3. 인터넷 주식거래
[ 인터넷 이용자의 9.0%가 인터넷을 통해 주식거래 ]
○ 만18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9.0%(전년대비 1.8%p 증가)가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을 통해 주식거래를 한 '인터넷 주식거래 이용자'로 나타남
○ 남성(10.9%)의 인터넷 주식거래 이용률이 여성(6.8%)보다 다소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30대(10.9%) 및 40대(8.9%), 18-29세 (8.4%)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음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