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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칼럼
2009년 인터넷 이용 현황
2009년 인터넷 이용 현황
관리자, 2012/02/22, HIT : 854, 추천 : 0

2009년 인터넷 이용 현황

 

1.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만3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이용률 77.2%, 이용자수는 36,580천명>

 

  • 2009년 현재 만3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이용률(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 이용자의 비율)은 77.2%(전년대비 0.7%p 증가)이며, 인터넷 이용자수는 36,580천명(전년대비 390천명 증가)으로 나타남
  • 한편, 만6세 이상 인구를 대상으로 분석할 경우 인터넷이용률은 77.6%이고 이용자수는 35,740천명임(전년대비 각각 0.5%p, 380천명 증가)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천명) – 만3세 이상 인구]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추이(%, 천명) – 만6세 이상 인구]


1) 2004년부터 인터넷에 이동전화 무선인터넷을 포함시켰으며, 인터넷 이용자의 정의도 ‘월평균 1회 이상 인터넷 이용자’에서 ‘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 이용자’로 변경함
2) 2005년부터 조사대상을 만3세 이상 인구로 확대함(2000년-2001년 : 만7세 이상 인구, 2002년-2004년 : 만6세 이상 인구)

 

 

[참고] 만3-5세 유아의 인터넷 이용 현황

만3-5세 유아의 인터넷이용률은 61.8%, 이용자수는 840천명으로 전년대비 각각 3.1%p, 10천명 증가함

[만3-5세 유아의 인터넷 이용현황]

 


 

가. 성별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남성과 여성의 인터넷이용률은 각각 82.4%, 71.9%>

  • 남성의 인터넷이용률은 82.4%(전년대비 0.8%p 증가), 여성은 71.9%(전년대비 0.4%p 증가)이며, 이용자 수는 각각 19,590천명(전년대비 240천명 증가), 16,990천명(전년대비 150천명 증가)으로 나타남
  • 인터넷 이용자의 성별 구성비를 살펴보면, 남성이 과반수인 53.6%, 여성은 46.4%를 차지함

[성별 인터넷이용률(%)]
 

 

[성별 인터넷 이용자수(천명)
 

 

[성별 인터넷 이용자 구성비]

 

 

나.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50대 장년층의 과반수(52.3%)가 인터넷 이용자

 

  • 10대(99.9%) 및 20대(99.7%), 30대(98.8%) 젊은층의 인터넷 이용자이며, 3-9세(85.4%) 및 40대(84.3%)의 인터넷이용률도 80% 이상으로 나타남
    - 2008년과 비교할 경우, 50대의 인터넷이용률이 3.4%p로 상대적으로 크게증가하며 처음으로 과반수(52.3%)를 넘어섬
  • 인터넷 이용자수는30대가 8,080천명, 40대 7,060천명, 10대 6,610천명, 50대 3,320천명 등으로 조사됨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연령별 인터넷 이용자수(천명)]


30대 이하 젊은층의 인터넷 이용률은 증가하였으나 이용자수가 감소한 이유는 해당 연령대의 전체 인구가 감소하였기 때문임(통계청 장래인구추계 기준)

 

 

다. 직업별 인터넷이용률

 

<서비스/판매직의 인터넷이용률 80.4%>

  • 학생(99.9%) 및 전문/관리직(99.8%), 사무직(99.7%)의 대부분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서비스 판매직과 주부의 인터넷이용률도 각각 80.4%, 65.8%로 나타남
  • 2008년 대비 서비스/판매직의 인터넷이용률이 4.8%p로 가장 크게 증가하였으며, 다음으로 주부 2.4%p, 생산관련직 1.6%p등의 순임

[직업별 인터넷이용률(%)]

 

 

라. 학력별 인터넷이용률

 

<고졸이상 일반인 10명 중 8명이 인터넷 이용자>

  • 초등학생(99.9%)을 비롯한 학생의 대부분이 인터넷 이용자이며, 일반인(학생 제외)의 경우 고졸 이상(고졸 81.0%, 대졸 이상 97.5%)의 인터넷이용률이 80% 이상으로 조사됨

[학력별 인터넷이용률(%)]

 

 

2. 인터넷 이용 행태

가. 인터넷 이용 빈도 및 시간

 

<주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13.9시간>

 

  • 만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대부분(99.3%)이 주 1회 이상(‘하루에 1회 이상’ 77.2%, ‘1주일에 1회 이상’ 22.1%)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주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13.9시간이며, 주평균 14시간 이상(’14-21시간’ 24.2%, ’21-35시간’ 16.7%, ‘35시간 이상’ 7.4%) 이용하는 경우도 48.3%임

[인터넷 이용 빈도(%) – 만3세이상 인터넷 이용자]


 

[주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 만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나. 인터넷 이용 장소

 

<주로 ‘가정(97.3%)’에서 인터넷 이용>

 

  • 주된 인터넷 이용 장소는 ‘가정(97.3%)’이며, 다음으로 ‘회사(40.8%)’, ‘장소구분없음(무선접속 포함)(21.6%)’, ‘학교(20.8%)’ 등의 순임

[인터넷 이용 장소(복수응답, %) – 만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다. 인터넷 이용 목적

 

<주된 인터넷 이용 목적은 ‘자료 및 정보 획득’, 여가활동’, ‘커뮤니케이션’>

 

  • 만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8명은 인터넷을 통해 ‘자료 및 정보 획득(89.4%)’이나 ‘음악, 게임 등 여가활동 (88.4%0’, ‘이메일, 메신저 등 커뮤니케이션(87.0%)’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 외에도 ‘인터넷 구매 및 판매(56.4%)’, ‘교육•학습(52.5%)’, ‘홈페이지 운영(블로그•미니홈피 포함)(44.8%)’, ‘커뮤니티(카페•클럽 등)(43.8%)’ 등을 위해 인터넷을 이용함

[인터넷 이용 목적(복수응답, %) – 만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라.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7명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은 중요하다’>

 

  •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72.3%가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은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연령이 낮을수록(12-19세 82.2%, 20대 84.0%, 30대 73.7%, 40대 63.1% 등)인터넷을 중요하게 생각함
  • 한편, 학생 인터넷 이용자(81.1%)가 ‘학업에 인터넷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직장인(62.9)이 ‘직장업무에 중요하다’고 응답한 경우보다 많음

[일상생활에서 인터넷 이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은 중요하다>


 

[학업 및 직장업무에서 인터넷 이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학업에 인터넷은 중요하다 – 학생만 대답>


<직장업무에 인터넷은 중요하다 – 직장인만 응답>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아이폰이 인터넷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관리자
2009년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 현황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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