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2009년 인터넷이용자의 SNS 이용실태 조사
2009년 인터넷이용자의 SNS 이용실태 조사
관리자, 2012/02/22, HIT : 946, 추천 : 0

2009년 인터넷이용자의 SNS 이용실태조사

 

 

1. SNS 이용 행태

 

. SNS 이용 기간

SNS 이용자의 대부분(86.9%) '3년 이상'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1년 미만' 신규 이용자는 2.4%에 불과했다.

 

< SNS 이용 기간-SNS 이용자 (%) >

 

 

 

 

SNS 3년 이상 이용한 경우는 남성(86.2%)과 여성(87.5%)의 차이가 크지 않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 및 30대가 각각 96.2% 92.0%로 상대적으로 많았다.

 

< 연령별 SNS 이용 기간-SNS 이용자 (%) >

 

 

 

 

 

 

. SNS 이용 동기

SNS 이용자의 대부분이 '친교교제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93.6%)' 또는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서(84.5%)', '지식, 정보 등을 공유하기 위해서(83.8%)' SNS를 처음 이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다양한 분야의 정보습득을 위해서(55.8%)', '사업이나 업무, 학업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51.8%)' SNS를 이용하기 시작한 경우도 50% 이상으로 나타났다.

 

 

< SNS 이용 동기(복수응답)-SNS 이용자 (%) >

 

 

 

남성은 '지식, 정보 등의 공유(87.1%)' '다양한 분야 정보 습득(59.1%)', '사업이나 업무, 학업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57.3%)' SNS를 이용하기 시작한 경우가 다소 많고, 여성은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관심사 공유(86.7%)', '호기심 또는 새로운 재미나 즐거움을 위해서(67.5%)' 이용한 경우가 많았다.

 

연령별로는 20대가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서(90.2%)' SNS를 이용하기 시작한 경우가 많았으며, 12-19세는 '호기심 또는 새로운 재미나 즐거움을 위해서(79.9%)' 이용하게 된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 연령별 SNS 이용 동기(복수응답)-SNS 이용자 (%) >

 

 

 

 

 

. SNS 이용 시간

SNS 이용자는 일평균 2.5시간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일평균 3시간 이상 이용하는 경우도 37.3%로 나타났다.

 

 

< 일평균 SNS 이용 시간-SNS 이용자 (%) >

 

 

 

 

여성의 일평균 SNS 이용시간은 2.6시간으로 남성(2.4시간)보다 다소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의 이용시간이 일평균 3.1시간으로 가장 많았다.

 

 

<그림2-9> 연령별 일평균 SNS 이용 시간-SNS 이용자 (시간) >

 

 

 

 

 

 

. SNS 이용 목적

SNS의 주된 이용 목적은 '친교교제를 위해서(93.0%)'이며, 다음으로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서(81.0%)', '취미여가 활동(정보 공유 포함)을 위해서(78.3%)' 등의 순이었다.

 

한편, SNS 이용자의 과반수가 '일상생활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65.7%)' 또는 '사업이나 업무, 학업 등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55.3%)'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SNS 이용 목적(복수응답)-SNS 이용자 (%) >

 

 

 

 

남성은 '사업이나 업무, 학업 등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60.9%)' SNS를 이용하는

경우가 여성보다 많았으며, 여성은 '일상생활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68.2%)', '재미와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67.5%)' 이용하는 경우가 다소 많았다.

 

연령별로는 20대가 '친교교제를 위해서(97.1%)',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서(85.7%)' SNS를 이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12-19세는 '재미와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76.2%)'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 연령별 SNS 이용 목적(복수응답)-SNS 이용자 (%) >

 

 

 

 

 

 

2. SNS 주요 기능별 중요도 및 만족도

 

. SNS 주요 기능별 중요도

SNS 이용자의 80% 이상이 SNS가 제공하는 기능 및 특성 중 '개인정보보호, 스팸, 광고성 글 필터링 등의 환경 및 제도(87.6%)' 또는 '쉬운 정보 공유 방법(87.2%)', '자유로운 의견 및 정보 제시 방법(80.6%)'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SNS의 주요 기능별 중요도-SNS 이용자 (%) >

 

SNS의 주요 기능별 중요도를 5점 척도(전혀 중요하지 않음, 중요하지 않음, 보통, 중요함, 매우 중요함)로 조사한 결과,각각에 대해 '중요함'+'매우 중요함'으로 응답한 비율임

 

 

 

 

 

 

. SNS 주요 기능별 만족도

SNS가 제공하는 기능 및 특성 가운데 '자유로운 의견 및 정보 제시 방법(88.3%)', '쉬운 정보 공유 방법(86.1%)', '다수의 다양한 교류 대상 보유(83.1%)', '쉬운 이용 방법(81.6%)' 등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SNS 이용자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개인정보보호, 스팸, 광고성 글 필터링 등의 환경 및 제도'에 대해서는 52.2%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SNS 이용자 10명 중 8(84.5%)은 전반적인 SNS 기능 및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 SNS의 주요 기능별 만족도-SNS 이용자 (%) >

 

 

 

 

<출처 - 인터넷이용자의 SNS이용실태조사, 2009>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소셜네트워크의 미래 관리자
모바일 금광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