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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칼럼
블로고스피어에서의 기업블로그 사례
블로고스피어에서의 기업블로그 사례
관리자, 2012/02/22, HIT : 795, 추천 : 0
< 블로고스피어에서의 기업블로그 사례 / 2008.09 >



1. 분석자료
네이버, 다음, 이글루스, 티스토리, 엠파스, 조인스 블로그 중에서 임의로 추출한 3만개의 블로그를 대상으로 블로그 현황 및 블로그를 통한 사회적 이슈를 분석함.

2. 분석대상
네이버, 다음, 이글루스, 티스토리, 엠파스, 조인스 블로그 중 임의로 추출한 3만개의 표본블로그(기업블로그 제외)

3. 데이터 기간
2007년 9월 ~ 2008년 8월

4. 주요개념 정의
* 블로그(Blog) : 일종의 1인 미디어로써 자신만의 웹사이트에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공유하거나,
자신의 일상 등을 자유롭게 올리고 타인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공간
* 블로거(Blogger) : 자신의 블로그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 포탈형 블로그 : 포탈사이트(ex : 네이버, 다음)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
* 전문 블로그 : 블로그 전문 사이트(ex : 티스토리, 이글루스)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
*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 : 커뮤니티아 소셜 네트워크 역할을 하는 모든 블로그들의 집합이다.
수많은 블로그는 매우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블로거는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읽거나 링크하거나 참고 해서 자신의 글을 쓰기도 하고 댓글을 달기도 한다. 이렇게 서로 연결된 블로그가 블로그 문화를 성장시키는 근본이 된다
[Blogosphere]

8월의 블로고스피어는?

7월에 비해 포스팅 수와 댓글 수가 다소 감소하기는 하였지만 4월 이후의 증가 추세는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
8월 초에는 학생들의 여름 방학과 직장인들의 여름 휴가로 인하여 여행지 및 휴가에 대한 포스트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중순부터는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포스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인기 포스트로는 올림픽 기간 중 금메달을 획득한 박태환, 이용대, 장미란 그리고 극적인 승리를 보여준 야구에 대한 것들이 있었다.
특이한 점은 영화 놈놈놈이 포스트가 줄어드는 반면 놈놈놈의 OST가 리믹스 된 빠삐놈이 전염되듯 많은 블로그에 포스팅 되었다는 것이다.
다크나이트의 감상 후기에 대한 포스트들도 눈에 띈다.


[Analysis of Blogger’s Activity]

1. 8월에 포스팅 한 블로거가 증가


휴가로 인해 컴퓨터 사용 시간이 줄어 포스팅이 줄었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포스팅한 블로거들의 비율은 최근 7개월간의 포스팅된 비율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8월에 포스팅 한 블로그는 전체 블로그의 84%이며, 16%는 블로깅을 전혀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블로그는 일반 인터넷 서비스의 보다 감성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편안한 자신만의 공간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성보다는 여성 블로거가 포스팅을 더 많이 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미디어 세대로 웹을 통해 자신의 아이텐티를 표현하기 좋아하는 10~20대블로거의 포스트가 다수를 차지했다.

2. 8월에 평균 8일정도 18개의 포스팅 됨

8월에 블로깅 한 블로거는 평균 8일 정도 블로깅을 하였고, 평균 18개의 포스팅을 하였다.
7월과 비교했을때 동일한 수치의 평균값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블로고스피어 현황과 비례한 블로그 활동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월 평균 포스팅 일수와 평균 포스팅 건수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블로거의 다양한 관심만큼이나 블로거의 활동 스타일도 다양하다.
전체 블로거 중에서 월 평균 일수(평균:8일) 이상인 블로그는 45%를 차지하고, 월 평균 포스팅 수(평균18개) 이상인 블로그는 29%로 나타났다.
월 100개 이상 포스팅한 블로그는 단순 스크랩 블로그와 목적형 블로그가 많았으며,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 목적으로 특정 분야의 글을 모아서 운영하는 광고블로그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3. 직접 작성하는 포스팅 비율이 점차적으로 증가

2007년에는 국내 블로그가 급속도로 대중화된 시기이다.
점차 블로그가 또 하나의 자신이라고 인식하는 블로거들이 증가하게 되었고,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또한 자신의 컨텐츠가 보호(인정)되기를 원하면서, 자연스럽게 타인의 컨텐츠도 보호(인정)하는 문화가 조금씩 자리잡고 있다. 이렇게 블로그 문화가 성장하면서 스크랩포스트 보다는 직접 포스팅하는 블로거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007년 8월과 2008년 8월의 포스트 및 블로그 스타일을 비교해서 직접 작성하는 포스팅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살펴보자.
타인의 컨텐츠를 스크랩하지 않고 직접 포스팅만 한 블로그가 2007년 8월에는 51%이지만,
2008년 8월에는 65%로 증가하였다. 또한 2007년 8월에는 작성포스트가 82% 였지만, 2008년 8월에는 89%로 증가 하였으며, 2008년 7월의 작성포스트와 비교해 보아도 약 10% 정도 증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크랩포스트가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직접 포스팅하는 블로거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업블로그 사례분석]


최근 기업들이 앞다투어 블로그를 개설하고 있다. 과거 홈페이지를 경쟁적으로 구축했던 것과 같이 블로그를 개설하여 기업의 홍보 및 마케팅의 도구로서 사용하고 있고 이는 점점 중소 기업 및 전문직종으로 확대되어 블로그스피어스의 상당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
이번 통계리포트에서는 사례를 통하여 최근의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블로그의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한다.


1. 기업블로그

최근 기업들이 홈페이지를 대신해 블로그를 개설하는 이유는 고객들과의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하고 제작된 컨텐츠의 배포가 손쉽게 가능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기업들은 블로그를 이용해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또한 위기 관리를 위한 도구로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상당수의 기업들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블로그를 개설하여 한 기업이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한다.


기아자동차 http://www.kia-buzz.com
엑스캔버스 http://www.xcanvasblog.com
엑스캔버스 홈씨어터 http://xcanvashometheater.tistory.com
SK텔레콤 http://www.sktstory.com
CJ http://blog.naver.com/groupcj
CJ 헬로비전 http://cjhellotv.tistory.com
풀무원 http://blog.pulmuone.com
농심 http://blog.nongshim.com/
삼성 애니콜 http://haptic.anycall.com
동부화재 http://dongbu.tistory.com

2. 네이버 브랜드 블로그


네이버의 브랜드 블로그는 다수의 방문자 및 검색에 쉽게 노출되는 장점이 있어서 특정 제품의 마케팅을 위해 기업들이 주로 사용하는 블로그이다.
브랜드 블로그는 제품의 홍보 및 이벤트를 통해 다수의 참여자를 끌어들어 제품을 홍보하고 나아가 소비자와 쉽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미스터피자 http://blog.naver.com/mrpizzalove
동양종합금융증권 http://blog.naver.com/myassetlove
숙명여자대학교 http://blog.naver.com/100sookmyung
엑스캔버스 홈씨어터 http://blog.naver.com/lg_scarlet
예지미인 http://blog.naver.com/yejimiin_1
현대기아자동차 http://prologue.blog.naver.com/happyway4u

3. 중소 기업 및 전문직 비지니스 블로그

홈페이지가 고객과의 접점으로서 활용되고 있었지만 블로그가 생겨남으로써 고객과 더욱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중소 및 벤처 전문직 근로자들도 블로그를 개설하여 자신을 홍보하고 더 나아가 매출을 올리는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블로그 중 특히 피부과, 성형외과들의 병원블로그, 화장품 등의 블로그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 원인은 이런 제품이나 서비스들이 주로 소비자의 입소문에 따라 영향을 받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이다.
관련 기업이나 전문직들은 블로그를 통해 마케팅을 하면서 블로거에게 서비스를 체험하게 해주거나 제품을 사용해 본 후 사용후기를 남기게 하여 다른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포인트로 작용하도록 하고 있다.
최근 상당수의 기업들이 블로그를 개설하여 블로거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여 매출을 올리거나 블로거들에게 원고료를 지불하여 제품에 대한 체험단을 운영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함소아 한의원의 경우 4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피부과, 성형외과 등이 경쟁적으로 블로그를 개설하고 있으며 이외에 건설, 대출, 보험, 웨딩 등의 블로그도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한의원 http://blog.daum.net/schamsoa
성형외과 http://blog.naver.com/5142728
건설 http://blog.naver.com/world_city
대출 http://ilovealps.tistory.com
보험 http://bohummoa.tistory.com
웨딩 http://blog.daum.net/wef21
시사잡지 http://sisain.tistory.com
유학원 http://schoolbus.tistory.com
웹호스팅, 도메인 http://gabiamail.tistory.com
생활용품 http://blog.naver.com/koreamogsol
부동산 http://realtyserve.tistory.com


[블로그 유형분류]

일종의 1인 미디어로서,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공유하거나, 자신의 일상 등을 자유롭게 올리고 타인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공간인 블로그는 운영 목적과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1. 생산형 블로그 (자신의 관심사를 직접 생산해서 공유하는 블로그)

1 ~ 2가지 분야에 집중해서 포스팅 하는 전문블로그 또는 다양한 분야에 컨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그 등이 있다.
일상 및 주변에서 일어난 일을 일기형식으로 기록하며,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해서 공유하고 소통하길 원하는 특징을 보인다.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인정 받기를 원하는 블로그와 늘어난 방문자를 통해서 광고 수익 등을 창출하는 블로그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컨텐츠의 저작권에 민감하여 인용처에 대해 정확히 밝히고 생산한 컨텐츠를 통해서 책을 발간하거나 방송 등에 출연하여 2차 수입을 얻는 블로그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2. 수집&생산형 블로그 (직접 생산하는 포스트와 스크랩 포스트가 함께 존재하는 블로그)

관심있는 한가지 분야에 대해서는 포스트를 수집하고 다른 분야는 직접 포스팅 하는 블로그가 이에 속한다.
또한 관심있는 여러 분야의 포스트에 대해 수집, 생산을 동시에 하는 블로그도 이 범주에 포함된다. 이런 경우 일상적인 부분은 직접 포스팅 하고, 타 관심분야에 대해서 포스트를 수집하는 블로그가 많다.
이들 블로그들의 큰 특징은 타 컨텐츠의 저작권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는 것이다.
또한 단순히 대중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 이슈가 되는 컨텐츠를 수집하거나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패션이나 뷰티, 쇼핑 등의 특정분야의 키워드 검색이 용이하도록 포스트를 스크랩한 후 태그를 이용하여 검색엔진에 최적화되도록 작업을 한다.


3. 기업 블로그 (기업 및 단체가 자신들을 활동 및 생각 등을 소개하는 블로그)

팀 블로그 형식으로 여러 명이 1차 포스팅을 한 후 한 명이 글을 정제하여 포스팅을 하는 경우와 여러 명이 카테고리 성격에 맞게 나눠 포스팅하는 경우, 한 명의 담당자가 집중적으로 포스팅 및 관리를 하는 경우가 있다.
비정규적인 포스팅 및 포스팅 자체가 중단된 블로그가 많이 존재하며 블로그 마케팅 대행업체를 통해서 활동하는 블로그의 수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4. 수집형 블로그 (자신의 관심사를 저장하는 매체로 활용하는 블로그)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특정 분야의 컨텐츠만 수집하는 경우와 특정 분야 없이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를 수집하는 블로그로 크게 나누어진다.
대체로 이런 유형의 블로그들은 비공개로 운영하며 포털에서 지원하는 블로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벤트 블로그 (특정 목적을 위해서 일시적으로 활동하는 블로그) 특정 이벤트나 영화와 같은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만든 블로그 등이 있다. 대부분 블로그 마케팅 대행업체 및 포털 블로그와 연계 후 활동하는 경향을 보인다.



[자료출처 : (주)넷다이버 http://www.netdiver.co.kr]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인터넷광고 비중확대와 기업의 인터넷마케팅전략... 관리자
비지니스는 운칠기삼이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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