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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칼럼
IPTV와 마케팅전략
IPTV와 마케팅전략
관리자, 2012/02/22, HIT : 690, 추천 : 0
22일 지상파 방송국이 IPTV (Internet Protocol TV)사업자인 하나TV, KT 메가TV, myLGtv와(이하 IPTV플랫폼) 지상파 재송신에 대해 협의 하였다고 한다.

IPTV란 초고속 인터넷 망을 통해 제공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로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볼 수 있다는 점이 일반 케이블 방송과는 다른 점이다.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지상파 실시간 방송시청이 가능해짐으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1. IPTV 광고의 현황




현재 IPTV는 시청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을 전송 받는 동안 광고가 노출되는 VOD로딩광고를 운용하고 있다. 광고효과 측면에서 현 IPTV의 매력은 단연 효율성 부문이라 할 수 있다. 전통적 TV광고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시청자의 광고 관여도가 낮았다면 IPTV광고는 CPM기능을 통해 상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와 즉각적인 반응을 통한 단기적인 광고효과를 측정할수 있다. 또한 이용자의 반응에 따라 메시지를 언제든지 수정/보완 등 재구성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세부 타깃별 접근 용이성, 시청자의 능동적 매체이용행태 또한 기존 매체와의 차별성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채널을 돌려도 같은 광고가 노출됨으로 반강제적으로 고객에게 노출되게 된다.

향후 선보이게 될 본격적인 IPTV시대에는 효율성과 타깃 선별성 외에도 광고주의 마케팅 활동을 좀더 세밀하고 계획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툴로서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일방적 메시지 전달자 역할을 했다면 향후 본격적인 IPTV는 시청자의 능동적인 매체이용태도를 통해 보다 다양한 형태의 광고메시지 전달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2. IPTV 광고전략




하지만 광고진행을 위해선 광고주가 각 플랫폼 별 유저 인터페이스 서비스 메뉴(Unit)에 적합한 그래픽을 제공해야 하므로 플랫폼당 각각의 다른 소재를 준비해야 한다. 광고소재 하나로 지상파TV나 CATV 등을 활용 할 수 있는 것과 비교한다면 추가적인 제작비용 투입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플랫폼간의 기술적, 제작기준의 이원화 운용으로 인한 중복 투자와 유사 광고Unit에 대한 혼재된 명명은 광고주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IPTV의 성장을 저해 할 수 있는 요인으로 우려가 된다.

지난 8월 약 1,300만대의 단말기가 보급된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 지상파 DMB가 베이징 올림픽이라는 컨텐츠를 통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아도 된다는 매체 특성을 십분 발휘하면서 월 10억 원 이상의 광고매출을 달성했다.

결국 미디어가 지닌 특성과 궁합이 맞는 컨텐츠 개발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현재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IPTV도 플랫폼간의 경쟁에서 승리하기보다 서로 협의 하에 표준적인 기준을 정해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것이 IPTV광고 시장의 성장 발전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참조 : 장창범(금강오길비 미디어플래닝팀 수석국장) 칼럼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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