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검색결과 노출만으로 매출이 오른다?
검색결과 노출만으로 매출이 오른다?
관리자, 2012/02/22, HIT : 670, 추천 : 0

검색결과 노출만으로 매출이 오른다?



안녕하세요.

한차례 비가 쏟아진 후에 급격하게 날씨가 쌀쌀해 졌습니다. 갑자기 추워졌다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사실은 이제야 제 날씨를 찾아간 것입니다. 그리고 곤두박질 치고 있는 우리 경제도 조만간 제자리를 찾아갈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그 원동력이 인터넷 마케팅이 되길 희망하구요.

인터넷 상에서는 대기업이든 소호몰이든 누구나 공평하게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작은 쇼핑몰이라도 굵직한 대기업들보다 검색 상위를 점할 수 있는 바로 키워드 검색광고를 통해서 말이죠. 그런데 예산, 순위, 클릭수 그리고 광고 문구나 높은 점수의 평가지수까지 비슷하다해도 어떤 사이트는 매출이 팍팍 오르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이트들도 부지기수 입니다.

왜 일까요?




많이 찾는다고 많이 사는 것은 아니다.



오버추어의 최근 조사를 살펴보면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포털사이트의 검색결과에서 자사 제품의 노출만으로는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조사 결과가 바로 그것 입니다. 즉 네티즌들이 검색하는 제품과 구매하는 제품과의 상관관계는 크지 않다는 얘기인데요. 오버추어의 조사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13세~49세 남녀 800면을 대상으로 “검색광고의 효과”를 조사한 결과 네티즌들이 인터넷 상에서 가장 많이 검색하는 제품군은

1) 전자제품 – 90.3%

2) 의류/패션 잡화 – 86.3%

3) 게임/도서/음악/영화 – 78.3%

4) 생활용품 – 68.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구매한 경험이 가장 많은 제품군은

1) 의류/패션 잡화 - 69.1%

2) 게임/도서/음악/영화 - 51.8%

3) 전자제품 - 44.9%

4) 생활용품 - 43.5%

5) 미용 - 35.8%

6) 식품 - 33.5%


등의 순으로 전자제품의 경우 검색은 많지만 구매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위 노출, 생각보다 구매 영향 낮다.

오버추어의 이번 조사에서 또 하나 흥미로운 사실은, 키워드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제품이네트즌들의 선택이나 구매에 생각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입니다.

검색결과의 제목과 위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은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1) 사이트의 이름과 제목 - 46.6%

2) 사이트에 대한 설명 - 28.4%

3) 검색 결과 맨 위쪽에 나오는 링크 - 16.5%

4) 특별한 기준 없음 - 8.5%



높은 가격에 키워드 입찰을 하고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의 첫 번째 검색결과로 화면에 나타나더라도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가 항상 우선적으로 선택 받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라.

이러한 결과에 대해 오버추어 관계자는 "광고를 인터넷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보다는 신문 잡지 등과 연계했을 때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본다"며 "현재 신문사들과 광고를 연계해 서비스 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결국 사이트의 전환율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오버추어에서 언급한 신문이나 잡지와의 연계가 그 방안이 될 수도 있겠고,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키는 방안, 그리고 랜딩페이지를 최적화시키는 것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해서는 단순히 사이트를 노출시키면 고객이 들어와 구매할 것이라는 막연한 희망보다는, 자사의 사이트 및 브랜드의 현재 상황 및 고객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여러 방면의 분석을 통해 집행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래서 단순 광고 전략보다는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영역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결국 전환까지 이루어지는 성공적인 인터넷 비즈니스가 될 것입니다.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포털…뉴스·검색은 성장, 블로그·미니홈피는 답보 ... 관리자
IPTV와 마케팅전략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