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2008 온라인트렌드리뷰-포털사이트
2008 온라인트렌드리뷰-포털사이트
관리자, 2012/02/22, HIT : 701, 추천 : 0
1.포털사이트 트래픽 분석


- 포털사이트 이용 규모

유저들은 포털사이트 > 전자상거래 > 금융/부동산 의 순으로 인터넷 이용
인터넷 이용자 99.7%가 포털사이트 이용


-사이트 현황

- 주요서비스

포털의 주요 서비스 중 방문횟수는 검색이 가장 많으며 체류시간은 커뮤니티가 월등
검색과 블로그 서비스는 네이버가 주도하고 있으며 클럽과 이메일은 다음이 강세


- 사이트별 시장점유율

최근 1년간 UV 경쟁구도는 변화가 없었으나 야후, 파란, 프리챌은 하향세
 체류시간으로 본 M/S 네이버 > 다음 >SK컴즈





2. 포털사이트 동향


네이버
- 2009년 1월 1일부터 사용자가 직접 화면을 편집할 수 있도록 메인화면 전면 개편
(12월 15일 시범서비스, 2009년 1월 1일 정식운영)
- 불필요한 메뉴들을 없애고 사용자 중심의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
- 포털 블로그 특유의 폐쇄성을 버리고 개방성에 초점을 맞춘 블로그 정책 개편 실행
- 이용자 참여 강화와 소통기회 확대 도모
- 글로벌 기업인 야후와 구글의 지도서비스가 출시되면서 국내 포털에도 지도서비스 경쟁 심화
- 국내 최대 지역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위성 항공사진 등 서비스 업그레이드 진행


다음
- 검색 전문성 향상을 위해 버티컬 검색서비스 강화를 단행하였으며 카페 검색 강화의 일환으로 자체검색엔진 개발 및 데이터베이스 대규모 확충
- 링크자율 선택과 트래픽 및 수익 배분을 골자로 한 뉴스 서비스 개편 진행 (12월 오픈 예정)
- 촛불시위로 촉발된 일부 언론사와의 갈등과 경제지들이 제기하고 나선 저작권 및 편집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장기적인 상생대책
- ‘열린서비스 지향’이라는 방침아래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 확장과 블로그간 교류 확대 서비스 지속적 제공
- 국내 포털 중 가장 지도서비스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시장선점을 위해 12월 ‘스카이뷰’, ‘스트릿뷰’ 출시 예정
- 지도 플랫폼을 기반으로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굴 신 성장동력으로 삼기 위한 노력 지속


SK컴즈
- 지난 5월 포털형으로 개편한 싸이월드는 꾸준한 트래픽 상승세
- 네이트 싸이월드 엠파스 등 나뉘어진 조직을 단일 조직으로 통합 예정(2009년 초)


야후
-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한 비즈니스 검색 출시로 지식검색 특화, 검색결과 품질 한 단계 제고
- 2007년부터 개방화 전략의 일환으로 오픈 블로그 검색서비스 제공 지난 7월 개편으로 본격적 활성화 방안 마련
- 하반기 지도서비스 강화에 주력
- 2M급 고해상도 위성지도 도입과 함께 연말에는 국지적이었던 서비스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 예정


파란
- 다음에 이어 오픈 소셜 도입과 함께 참여공유형 지도인 ‘오픈맵’개편으로 개방화 물결에 적극 동참
- 검색서비스와 지도서비스 강화에 집중



참조 : 247RM 2008 Online Media Trend Review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2008년 온라인 광고 시장 이슈 - 경기침체에 따른 온라인 광고 위축... 관리자
미디어산업의 변화와 발전적 방향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