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블로그 이용 실태 조사
블로그 이용률
만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58.1%(전년대비 6.2%p 증가)가 최근 1년 이내 타인 블로그를 이용한 ‘블로그 이용자’이며, 최근 1개월 이내(‘최근 1주일 이내’ 29.8%, ‘1주일-1개월 이내’ 14.7%) 이용한 경우도 44.5%로 나타났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238405186.jpg)
블로그 이용률은 성별(여성 58.3%, 남성 58.0%)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의 이용률이 82.0%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6-19세 67.0%, 30대 60.2%,
40대 38.9% 등의 순이었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238405351.jpg)
블로그 이용자의 75.2%가 주 1회 이상(‘하루에 1회 이상’ 40.6%, ‘일주일에 1회 이상’ 34.6%)
타인의 블로그를 방문⋅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238405457.jpg)
타인 블로그는 주로 ‘친교⋅교제를 위해서(64.2%)’ 이용하고 있으며,
‘취미, 여가 등 개인적 관심분야 정보를 얻기 위해서(40.3%)’,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글, 사진, 동영상 등을 보기 위해서(38.7%)’,
‘일상생활정보를 얻기 위해서(36.6%)’ 이용하는 경우도 30% 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여성이 남성보다 ‘친교⋅교제를 위해서’,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글, 사진, 동영상 등을 보기 위해서’, ‘일상생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남성은 ‘업무, 학업 등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이용하는 경우가 다소 많았다.
연령별로는 6-19세가 ‘친교⋅교제를 위해서’ 타인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20대는
‘취미, 여가 등 개인적 관심분야 정보를 얻기 위해서’,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글, 사진, 동영상
등을 보기 위해서’, 40대는 ‘일상생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이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http://www.myclex.co.kr/sysTem_Admin/gmeditor/uploaded/img/1238405706.jpg)
참조 : 인터넷진흥원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