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반투명 BG!!
마케팅 칼럼
웹 2.0 시대, 한국 블로그 운영자 행태 조사
웹 2.0 시대, 한국 블로그 운영자 행태 조사
관리자, 2012/02/22, HIT : 721, 추천 : 0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최근 ‘웹 2.0시대 디지털 콘텐트의 사회적 확산 경로 연구’ 라는 흥미로운 논문 한 편을 발표했습니다. 쉽게 말해 특정 디지털 콘텐트가 어떤 경로로 사회 구석구석까지 퍼져 나가는지에 대한 연구이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블로그와 인터넷 커뮤니티였습니다. 그 두 가지를 장악하고 있는 것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 ‘네이버’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의 순 방문객 수도 지난해 7월을 기점으로 네이버가 다음을 앞지른 상황입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KISDI이호영 책임연구원은 “우리나라 이용자들은 검색뿐만 아니라 블로그나 커뮤니티 등 모든 웹 사용에서 포털 사이트에 크게 의존한다”며 “현재 대형 포털이 갖고 있는 폐쇄적 성격이 이용행태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고 전합니다.

KISDI
어떤 사람들이 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지 조사했습니다. 1회 이상 콘텐트를 업데이트하는 15~45세 블로그 운영자 500명이 조사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들은 어떤 방법으로 블로그에 들어갈 콘텐트를 구성하는가를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나타나듯이 포털 검색으로 찾은 남의 게시물을 그저 ‘퍼 오는’ 단순 스크랩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시대엔 능동적 이용자가 증가하고 자유로운 콘텐트가 창작·확산될 것이란 예측을 무색하게 하는 결과입니다. 운영자들의 블로그 활용 방식이나 콘텐트 확산에 대한 태도도 폐쇄적이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기보다는 그저 저장공간으로 블로그 사용이 많다는 결과입니다. 게다가 조사 대상의 74%는 블로그 전체 또는 일부 콘텐트를 비공개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블로그가 1인 미디어이자 풀뿌리 여론 형성의 주체가 되리란 기대와 배치되는 조사 결과입니다. 이 책임연구원은 “이번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한국 인터넷 사용의 폐쇄성은 포털에 대한 웹의 종속과 무관치 않다”며 “정부는 일상적 웹 활동의 포털화가 끼치는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해 사용자 중심적 시각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중앙일보] 2008년 04월 21일(월) 이나리 기자

 

 

한국에서 블로그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의 특징 중의 하나가 자신이 만든 콘텐트 또는 정보를 배포하기 보다는 비공개 또는 이웃간에만 공유하려는 심리가 매우 큽니다. 자신의 의견이나 정보를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여론이 형성되어 사회문화적 영향의 중심이 되어보는 것을 어떨까요?

 

요즘 블로그의 매력에 빠져 있는 클렉스 식구들이 인기블로거가 된 팁 중의 하나가 자신의 의견 또는 정보를 모두에게 공개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져온 정보에 대한 출처를 꼭 남기는 센스도 중요합니다. 출처를 알리고 가지고 있는 정보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블로그의 인기가 쑥쑥 올라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온라인광고, 경기침체 때 더욱 빛난다. 관리자
매출을 팍팍 올리는 쇼핑몰 상품페이지 전략 II 관리자
추천하기
작성자 : 비밀번호 :

네임서버정보

1차
ns1.getmall.co.kr / 222.239.90.84
2차
ns2.getmall.co.kr / 222.239.90.83

고객센터

1544-8992

E-mail : webmaster@getmall.co.kr

평일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호스팅장애 긴급문의 070-7585-3230

계좌정보

국민은행 632301-04-135032

예금주 : (주)오브제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