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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칼럼
완전히 개편된 오버추어 새로운 입찰방식
완전히 개편된 오버추어 새로운 입찰방식
관리자, 2012/02/21, HIT : 654, 추천 : 0


오버추어는 새로운 스폰서검색으로의 전환하면서 현재 입찰가만으로 결정되는 노출순위 결정방식을 입찰가 및 광고평가지수를 포함하여 결정하는 새로운 순위모델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이 경우의 광고평가지수는 각 광고문구별로 클릭률과 관련성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이제 보다 효과적인 광고문구를 통해 효과적인 키워드 관리를 하는 광고주의 경우 기존에 비해 더 낮은 광고문구비용으로도 높은 광고평가지수를 이끌어내 높은 노출순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광고주에게는 치열한 입찰경쟁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뿐 아니라 타겟이 분명한 광고문구목적에 맞는 연관성 높은 캠페인, 키워드 관리로 검색자의 검색품질도 동시에 높여질 수 있는 획기적인 모델이다. 즉 입찰가는 낮지만 광고평가지수가 높다면 상대적으로 입찰가는 높지만 광고평가지수가 낮은 광고문구보다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 새로운 순위모델은 경쟁사의 입찰가는 표시되지 않아 입찰경쟁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고 광고품질지수를 높이기 위해 광고주 스스로 효과적인 광고문구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관련성 있는 광고문구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이다. 다시 말해 검색광고문구의 핵심인 관련성 있는 광고문구를 만드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다. 그런데 클릭률과 관련성에 따라 결정된다는 광고품질지수는 도대체 어떻게 측정되는 것인지, 경쟁사의 입찰가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경쟁사의 동향은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궁금해질 것이다.


이에 본 고에서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새로운 순위모델에 대해 알고 싶은 몇 가지 사항을 일문일답으로 제시해보고자 한다. 새로운 순위모델에 궁금한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광고평가지수란 무엇입니까?
광고평가지수는 귀하의 광고 관련성을 경쟁 광고와 비교한 측정치입니다. 1에서 5까지 많을수록 높은 품질임을 의미하는 바(Bar)형태로 표시됩니다. 광고평가지수는 각 키워드와 노출위치 관련 클릭률 그리고 동시에 노출이 되는 다른 광고들이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보면서 인터넷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를 반영합니다. 또한, 귀하의 광고평가지수는 입찰가와 광고의 노출 순위에 영향을 줍니다. - 예를 들어 평가지수가 높은 광고는 낮은 클릭당 비용이 가능하거나 또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좀 더 나은 위치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경쟁자가 제 광고평가지수를 볼 수 있습니까?
아니오. 광고주는 광고주 소유의 광고에 대한 광고평가지수 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평가지수는 상대적 측정치(이는 동시에 노출이 되는 다른 광고들에 대한 귀하의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나타낸다)이므로, 이는 귀하의 경쟁력을 나타냅니다.
여러개의 키워드 그룹이 같은 키워드를 가지고 있고, 그 그룹이 모두 작동하고 있다면, 그 중에 어떤 것을 노출시키나요?
만일 두개의 다른 광고 그룹에서 같은 키워드가 보인다면, 어떤 광고문구가 노출이 되어지는가는 관련성 요소의 갯수에 달려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쿼리의 전반적인 문맥이 고려되어 집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쿼리에 지역적 설정이 포함되어 있고, 광고지역설정이 되어있는 광고문구를 가진 캠페인과 관련성이 있다면, 해당 광고가 노출이 될 것입니다. 만일 모든 설정이 똑같다면, 입찰가와 광고 품질 조합이 높은 광고 문구가 노출될 것입니다.
광고평가지수는 광고문구노출 순위에 얼마나 영향을 줍니까?
광고평가지수만으로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광고문구 노출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이는 단순히 광고문구의 상대적인 성능 측청치이며 물론 광고문구의 성능은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하나의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오버추어는 광고주께서 광고문구가 얼마나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요구에 부응하는지와 노출순위 상승을 위한 광고문구 변경 필요성을 안내해 드리기 위해 광고평가지수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컨텐트매치와 확장검색의 트래픽이 광고평가지수에 반영이 됩니까?
스폰서검색과 컨텐트매치 광고문구에 각각 다른 광고평가지수를 사용합니다. 두가지 유형을 모두 사용하는 광고문구의 경우 광고평가지수는 각각 제공됩니다.
스폰서 검색의 경우 확장검색유형과 기본검색유형이 별도로 광고평가지수를 계산합니다만, 표시되는 광고평가지수는 기본검색유형의 것만을 반영합니다.
클릭지수(Click Index)와 어떻게 다릅니까?
광고평가지수는 기존의 클릭 지수(Click Index)와 마찬친가지로 귀하의 광고문구 성능에 대한 가치있는 피드백을 드린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비슷합니다. 그러나, 확실히 다른 점은 클릭 지수는 광고문구의 노출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광고주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광고를 삭제하지도 않는다는 점입니다.
광고평가지수를 산출하기 전에 필요한 데이터(광고문구 노출, 기간, 클릭수 등)의 양은 얼마나 됩니까?
광고주가 진행하는 검색 광고문구는 노출을 처음 받게 되자마자, 광고평가지수가 산출된됩니다. 하지만 광고주의 계정에 표시되는 광고평가지수는 하루 단위로 업데이트됩니다. 따라서 광고주는 광고문구가 처음 노출된 후 하루가 지난 후에야 계정관리시스템에서 광고평가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광고문구를 변경하게 된다면, 광고평가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기간은 어떻게 됩니까?
광고주가 조금이라도 광고문구를 변경하게 되면, 광고품질지수에 바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합니다. 광고평가지수는 하루 단위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광고문구 내용을 변경한 다음 날에야 광고평가지수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Q. 광고평가지수 결정하는데, 클릭률이 그대로 활용됩니까?
아닙니다. 하위노출순위에 있는 광고문구에 불공평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평가지수를 결정하는데 클릭률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표준화한 클릭률을 광고문구 노출순위에 반영시키는 것과 더불어 키워드의 과거 성능을 반영해 더 공정하고 정확한 광고문구 성능 평가를 합니다.
어떻게 하면 광고평가지수를 높일 수 있나요?
고평가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문구를 (키워드와 연결 페이지와의 연관성을 유지하는 선에서) 최대한 주목을 끌 수 있게 만드십시오. 그러면 잠재고객의 클릭률을 높일 수 있고 이로 인해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클릭률을 높이는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여러 버전의 광고문구를 만들고 광고문구 테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최고 성능의 광고문구를 선택하십시오. 여러 가지의 다른 문구내용, 제안내용 및 표시 URL을 시도해 보고 가장 적합한 것을 고릅니다.
  • 경쟁사의 광고문구와 비교하여 보십시오. 귀하의 광고문구가 매력적입니까? 귀하의 제안 내용은 눈길을 끌만큼 강합니까? 인터넷 사용자로 하여금 클릭을 유발할 수 있게 하는 매력적인 제안을 광고문구에 넣어 보십시오.
  • 모든 키워드가 광고문구와 노출되는 지역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게 하십시오. 예를 들어, 광고문구에 한개 혹은 그 이상의 키워드가 그다지 좋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지 않다면, 해당 키워드들을 다른 광고문구 이동하고 광고문구를 해당 키워드들과 좀 더 관련성이 있도록 작성해 보십시오.
  • 최적의 광고 효과를 위해, 광고문구의 제목과 설명에 키워드를 넣어 주십시오. 키워드 선택하기 삽입 기능을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사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검색광고를 넘어서 브랜드 광고로 관리자
네이버 검색광고(CPM,CPC)의 동시 광고집행에 대한 효과분석...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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